지난 4월 포스코건설의 신재생에너지 산업단지 조성사업에 대한 제안이 남해군에 공식적으로 전달된 뒤 본지는 지난달 2일, 20세 이상 남해군민 1015명을 대상으로 산단 조성에 대한 남해군민들의 의향을 묻는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표본은 올해 6월 기준 남해군 인구현황을 토대로 자동응답방식(ARS)에 따른 KT 등록 일반전화를 전수조사로 실시했다. 읍면별 인구 현황을 고려해 표본은 여론조사기관의 데이터베이스에서 KT 전화 등록지에 따른 추출 방식으로 선정했으며, 설문 종료 후 결과 분석은 연령별 가중치를 부여한 뒤 각 응답층에 따른 보정에 의해 이뤄졌다.
여론조사는 창원시 소재 지엔지리서치에서 실시했고 응답율은 11.51%, 표본오차는 신뢰수준 95%에 ±3.08%다. 설문은 응답자 연령과 성별 등을 묻는 기본문항과 아래 6개항을 포함해 총 8개 문항으로 설계됐다. 그래프는 이번 설문조사에 응답한 군민들의 연령대와 거주지역, 성별, 종사하고 있는 직업군에 대한 응답 분포를 정리한 것이다.

▲귀하께서는 고령화와 인구감소 등 갈수록 열악해지는 남해군의 발전을 위해 가장 필요한 일은 다음 중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①산업화를 통한 경제 활성화 ②청정환경 보전 ③관광 활성화 ④농어업 육성 ⑤교육·의료 등 주거환경 개선 ⑥기타
▲귀하께서는 포스코건설이 남해군에 제안한 IGCC를 주축으로 하는 신재생에너지 산업단지 조성 제안내용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①세부적인 내용에 대해 잘 알고 있다 ②대략적인 내용을 알고 있다 ③사업에 대해 들어본 적만 있다 ④전혀 모르는 내용이다
▲귀하께서는 포스코건설이 남해군에 제안한 IGCC를 주축으로 하는 신재생에너지 산업단지 추진에 찬성하십니까? 반대하십니까?
  ①찬성 ②반대 ③잘 모르겠다
 →③번 응답자 7번항으로 이동
▲(4번 문항 ①번 선택의 경우) 반드시 유치되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
①세수증대 등 경제 활성화
②일자리 창출에 따른 인구 증대 효과
③산업단지 등 지역성장동력 확보
④기타
▲(4번 문항 ②번 선택의 경우) 반대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
①대기질 등 환경문제 우려
②송전탑으로 인한 자연경관 훼손
③농어업 및 관광산업 등 타 산업 피해 우려
④기타
▲귀하께서 종사하고 계신 직업은 무엇입니까?
①농어업 ②상업 ③금융 및 공공기관 종사자 ④관광분야 ⑤기타
/정영식 기자 jys23@namhae.tv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