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9년 지어진 남해군 청사. 올해로 지어진지 55년된 군 청사 노후화로 인한 민원인과 공무원의 불편이 최근 언론매체를 통해 집중 조명되며 오랫동안 지역사회에서 꾸준히 제기됐던 행정타운 조성 필요성에 초점을 둔 여론으로 부각되고 있다.
사람으로 따지면 지천명(知天命)의 나이를 넘긴 남해군 청사는 협소한 공간으로 인해 부족한 사무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조립식 부속동 등과 인근 부지 매입 후 별관 신축 등의 방식을 통해 근근이 군정업무를 수행할 정도로의 건물 기능을 유지해 왔다. 여기에 더해 지난 2012년 실시된 건물 노후 안전도 검사에서도 D등급을 받아 안전에 대한 우려가 가중됐다.
이렇다 보니 군 청사를 이용하는 민원인들의 불편은 물론이고 공무원들의 근무환경 개선 차원에서 수 차례 군청 이전 논의가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으나 열악한 군 재정상황으로 인한 신청사 건립 재원 확보의 난항, 행정기관 주변의 상권 침체 우려 등이 복합 작용하며 현재의 상황까지 이어지고 있는 것이 주지의 사실이다.
또한 주변 상권과 행정기관 주변지역 거주민들의 자산가치 하락 우려에 따른 반대는 있어왔으나 남해군청 이전 등 행정타운 조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는 늘 형성돼 있었고 이는 올해초 남해군이 발주해 시행한 남해읍종합발전계획 수립 연구용역에 포함된 읍민 대상 여론조사에서도 이같은 사회적 요구가 그대로 나타난 바 있다.
그러나 이제 남해군청 이전을 포함한 읍 도심지내 공공기관을 이전하는 행정타운 조성 논의를 차일피일 더 미뤄서는 안된다는 여론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물론 이같은 여론에 밀려 속도전을 보여서도 안 될 일이지만 이제는 거론되는 이전 대상기관을 포함해 지역주민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가칭 ‘행정타운 조성 추진 범군민·범기관 위원회’ 를 구성해 각 기관과 지역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공론화하는 작업이 시작돼야 한다.
또 본지 보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은 대상기관의 향후 확장성 등을 종합고려한 정확한 행정수요 측정과 예측, 군청사 이전으로 인해 상대적 피해를 볼 수 있는 구도심 정비 및 개발에 대한 러프스케치라도 점진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한다. 전국적으로 초호화 청사 논란이 빚어질 때마다 모범사례로 박수받으며 스스로 자위를 해야 하는 상황은 군민 복리와 효율적인 군정 운영을 위해라도 더 이상은 있어서는 안된다. 신중하면서도 차분하게 행정타운 조성에 대한 군민 총의를 모으는 선행작업이 이뤄지길 바란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