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민 복지욕구 조사 결과 발표, 대상별 핵심 과제 도출
오는 26일, 지역주민의견 수렴 공청회 개최

향후 4년간 남해 지역정서와 지리적 특성을 고려한 ‘남해’만을 위한 지역복지계획의 기본안이 발표됐다.
남해군지역사회복지협의체(공동위원장 박영일, 하미자)가 지난달 29일 남해평생학습관에서 제3기 남해군 지역사회복지계획 수립을 위한 설명회를 갖고, 한국국제대학교 산학협력단에 의뢰해 실시한 사회복지 대상별 필요서비스에 대한 지역주민 욕구조사결과를 기초로 한 남해군 지역복지 4개년 계획(2015년~2018년)을 발표했다.
이 조사에 따르면 일반지역복지부문에서 군내 노인시설, 지역아동센터, 장애인시설, 노인여가시설 등 다양한 복지시설이 존재하지만 일부 특정시설(보육시설, 노인여가시설)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읍·면별 사회복지기관의 편차로 인한 복지자원의 불균형으로 복지사각지대가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 거주 지역 만족도 조사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되어야 하는 문제가 의료시설부족으로 기타 빈부격차문제, 복지시설부족문제보다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일반군민들은 보건소를 제외하고 복지시설에 대한 인지정도가 낮은 편이었다.
복지대상별 세부조사에 따르면 어르신에게는 ‘집에서 방문도우미가 수발을 해주는 것’ 등 가사지원서비스를 가장 필요로 했고, 장애인은 직업자활을 통한 경제적 어려움 극복, 일상생활지원 등의 서비스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과 아동·청소년의 경우 대부분 정보제공부족으로 시설을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대부분 지역 내 한정된 기관만 활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보다 다양한 문화 공간을 원하고, 서비스를 받기 원했다. 
이 같은 용역조사 내용과 함께 관내 민·관으로 구성된 전문가 그룹이 올해부터 분야별회의를 거쳐 준비한 주요핵심과제가 이날 설명회서 공개되기도 했다.
먼저 복지서비스 대상자의 욕구에 적합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읍·면사무소별 복지허브를 구축해 대상자가 지역기관과 직접적으로 연계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을 시작으로 ▲공공일자리를 활용한 복지인력 지원 ▲일시보호 및  쉼터 ▲군민 복합문화센터 운영 ▲다목적 어린이 공원 조성 ▲영유아 안전지대 확충 등 17개 과제가 제시됐다.
설명회에 참석한 한 제3기 지역사회복지계획팀의 관계자는 “이날 발표된 지역사회복지계획은 주민의 욕구와 남해에서 복지실무자로 구성된 전문가그룹의 인터뷰조사를 기반으로 계획을 설립했다”고 설명하며, “중앙정부 사업위주로 진행된 앞선 2기 지역사회복지계획과 달리 지역의 특성과 여건에 맞는 계획을 수립하고 진행할 수 있는 이번 계획이 지역민을 위한 계획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갈 것이다”고 전했다.
또 이 관계자는 “앞으로 주민 공청회를 통해 군민의 다양한 의견을 접수하여 계획에 반영할 것”을 덧붙였다.
한편 사회복지사업법 제15조의 4, 5에 의거 수립되는 지역사회복지계획은 지역 주민들의 욕구와 지역자원 등 복지환경을 고려해 지역사회 내 다양한 주체들의 참여를 통해 복지사업의 우선순위 등을 결정하는 지역사회복지에 관한 4년 단위의 중장기계획이다.
남해군은 오는 26일 오후 3시 평생학습관 1층 다목적홀에서 지역사회복지계획 공청회를 열어 지역민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김인규 기자 kig2486@namhae.tv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