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지방선거가 끝나고 초선 등 신임 자치단체장 또는 교육감을 맞아야 하는 광역·기초지자체나 광역 교육청의 ‘인수위원회’ 구성 분위기가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남해군도 이같은 사회적 분위기에 편승해 사실상 기초자치단체장의 사무 인수 인계 규칙에 따른 인수위원회 역할을 수행할 ‘남해군정발전협의회’를 지난 10일 발족해 박영일 남해군수 당선인의 공식 취임 전까지 정책자문에서 취임식 준비에 이르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게 된다.
남해군정발전위원회는 현 단체장이 추진해 온 군정 주요현안에 대한 점검과 검토 뿐만 아니라 신임 단체장의 공약 세부이행계획 재수립 및 점검 등 지방행정 교체기의 군정 연속성과 안정성 유지라는 막중한 책무를 수행하는 기구이다.
향후 4년의 남해 미래와 4만 8천여 군민들의 삶의 방향을 단 20일 내에 결정하고 방향을 제시해야 하는 만큼 총 7개 분과위원과 정책자문역을 맡은 이들의 어깨는 실로 무겁다 할 수 있다.
또 기존에 추진해 온 대규모 프로젝트 등 군정 주요 추진사업과 계획사업에 대한 연속성 결정도 바로 이 군정발전위원회에서 결정해야 할 사항이다.
당선인의 비전과 철학, 군정 수행에 대한 소신을 미리 헤아려 사실상 당선인의 싱크탱크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만큼 이 조직에 대한 중요성과 향후 활동과정에 대해 거는 군민의 기대는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
지난 11일, 군정발전위원회는 박영일 군수 당선인을 비롯한 7개 분과위원, 남해군 기획감사실 등 인수지원단 관계자들과 회동을 갖고 군정 주요현안 등에 대해 총괄 보고를 청취하고 향후 쌍방의 유기적 협조를 통해 지자체장의 안정적 업무 인수 인계에 대한 개괄적인 방향을 정했다고 한다.
이 회동에서는 현재 추진되고 있는 군정 주요현안 소관 부서장이 배석해 현안 추진상황에 대해 당선인에게 설명하고 당선인은 총괄보고 내용을 스크린 한 뒤 이에 대한 일부 의견만 개진하는 수준에서 그쳤고, 더욱 세밀한 업무 보고는 당선인이 공식 취임한 뒤 각 부서별 업무보고를 통해 신임 지자체장의 업무 이해도 증진 및 군정 수행의 소프트랜딩(연착륙)을 유도하겠다는 계획도 덧붙여 확인됐다.
사실상 인수위 격인 군정발전위원회 출범으로 박영일 당선인은 부서별 현안업무 보고를 비롯해 수시로 업무보고를 받는 등 예비 군수로서의 예우와 대접을 받게 된다. 당선인 못지 않게 당선인의 정책자문역을 맡은 발전위원회 위원들도 각 분과별 활동범위에 맞춰 남해군청 관계 부서와 빈번히 접촉할 수 밖에 없다.
군정 연속성과 안정성 확보, 공식적인 임기 돌입 전 사전 주요현안에 대한 숙지로 인해 행정공백을 줄이겠다는 군정발전위원회 구성의 순기능에도 불구하고 우려되는 점은 여기서 제기된다.
과열됐던 선거 분위기 탓에 과거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등 이같은 정권 이양기의 조직들에 대한 일반적인 정서는 ‘점령군’이라 일컬어질 정도로 부정적인 일반 인식이 있어왔다. 실제 인수위 성격의 기구나 조직이 구성되면 소위 ‘살생부’ 작성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는 루머에서부터 일부 공직자들이 당선인이나 인수위원들에게 줄을 대기 위한 물밑 접촉이 이뤄지고 상호 유기적 협조관계를 벗어난 일방적 자료 요구나 부적절한 월권행위와 이에 반발하는 공직사회 분위기로 인해 인수위원회의 역할과 기능이 제대로 발휘되지 못한 사례가 왕왕 있어왔다.
모두에 언급한 것과 같이 사실상의 인수위 역할을 해가며 향후 4년, 아니 남해군의 장기 발전 전략을 추진하는데 있어 중요한 징검돌 하나를 놓아야 하는 중차대한 시기에 이같은 부정적인 인수위 운영 폐해는 결단코 있어서는 안 된다.
군정발전위나 남해군 공직자 모두 남해군민들을 위한다는 신념으로 상호 배려와 협조, 상생과 공동의 고민이 숱한 접점을 만들어야 하는 중요한 시점이라는 것을 절대 잊어서는 안 된다.
조직의 기능과 역할에 비해 턱없이 짧은 기간이지만 파열음보다는 아름다운 화음을 빚어낼 수 있도록 하는 운영의 묘가 더없이 중요하다.
아울러 군정발전위원회와 남해군 공직사회의 협조도 중요하지만 현 지자체장인 정현태 군수와 박영일 당선인이 한 자리에 앉아 후보시절 군민들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경쟁했던 정책에 대한 치열한 상호 토론과 상대 공약에 대한 의견을 조율하는 모습을 보이고 또 이 모습으로 인해 고질적인 선거후유증인 지역 민심 분열로 인한 차질이 없도록 하는 것도 내심 기대해 본다. 정현태 군수와 박영일 당선인, 군정발전위원회와 남해군 공직 전체가 ‘군민’과 ‘지역발전’이라는 대승적 명제 아래 서로 화합하는 모습을 보게 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