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1단계 300MW 상용플랜트 선반영 추진
운영단계 3천명 이상 인구 증대 및 매년 43억원의 세수 증대효과 기대

지난 4월 2일 포스코건설이 남해군에 제안한 석탄가스화복합발전(IGCC)을 핵심으로 한 신재생에너지 산단 조성사업을 남해군이 최근 받아들였다.
더 정확히 표현하자면 이 산단조성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밑그림인 타당성 조사 착수에 동의해 준 것이다.
지난 8일 남해군 정주철 경제과장이 기자회견을 통해 밝힌 제안내용에 더해 이번 남해군의 타당성 조사 착수 동의결정에 따라 IGCC 사업에 대한 일반 군민들의 관심이 더욱 커지는 상황에서 기존에 알려진 내용 외 조금 더 구체적인 사업 개요 및 향후 추진계획, 타당성 조사의 세부항목 등에 대해 살펴봤다. <편집자주>

▶총 11조원 투입, 오는 25년까지 40만평 산단 조성
남해군과 포스코건설을 통해 확인한 사업개요부터 살펴보면 이렇다. <아래 왼쪽 그래프 참조>
포스코건설은 지난달 초, 남해군에 ‘남해 신재생에너지 산업단지’라는 사업명으로 사업대상지는 서면 중현지구 일원에 총 3,300MW급 IGCC 상용플랜트를 건설할 계획이다.
총 3,300MW 규모는 1, 2단계로 나눠 1단계에서 300MW급의 IGCC 상용플랜트 1기를 우선 추진하게 되며 타당성 조사 결과 긍정적인 사업 방향이 설정되고, 올 연말 수립될 예정인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된다면 오는 2016년 완공될 예정인 태안IGCC 실증플랜트의 뒤를 잇는 ‘국내 상용 1호기’가 남해에 들어서게 되는 셈이다.
이를 위해 포스코건설은 남해군의 이번 동의 후 1단계 300MW급 상용플랜트 건설 및 운영에 참여할 타 사업자와의 컨소시엄 구성 등 실무 추진체계를 갖추고 타당성 검토과정을 병행 추진하게 될 계획이다. <오른쪽 그래프>


올 연말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시킬 사업규모는 300MW급 상용플랜트지만 연내 시행되는 타당성 검토는 총 발전규모인 3,300MW급의 2단계 사업범위까지 포함되며 현재 포스코건설의 사업 계획상 발전용지 20만평에 더해 연관 파생산업으로 예상되는 신재생에너지 산단 20만평까지 총 40만평에 대한 산단조성계획과 이에 따른 경제성 분석 등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IGCC 유치시 예상되는 경제적 실익은?
조선산업단지부터 지난 2012년 석탄화력발전소 유치 논란까지 산단 조성논의과정에서 군민들이 가장 큰 관심을 보였던 부분은 지역경제를 견인할 만한 규모인가였다.
결국 환경오염 등 지역의 부정적 여파와 더불어 유치 논란이 제기될 당시의 정치적 상황이 병합돼 주민투표 결과 부결됐던 석탄화력발전소 유치논란도 지역경제에 미칠 세수 증대와 인구증대효과, 각종 지원금이 찬성 여론을 형성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기존에 추진됐던 석탄화력발전소와의 단순 비교는 발전용량과 운영기간 등의 상이로 객관적 타당성을 찾기 힘들지만 몇 가지만 언급하자면 기존의 석탄화력발전에서 지원받는 지역자원시설세는 수력, 원자력, 석탄화력에만 지원되는 세수 증대분이라 신에너지로 분류돼 있는 IGCC에선 지원되지 못하는 법적 한계가 있어 이에 따른 지원은 줄어들게 된다. 대신 기존 화력발전소에서 지원되는 발전지원금은 IGCC에서도 기본지원금이 사업기간 30년간 연 25억원 가량 지원되고 사업초기 일시에 지급되는 특별지원금까지 포함하면 IGCC 유치 확정시 약 1980억원 가량의 세수증대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분석된다. 30년의 사업기간으로 따지면 매년 약 43억원의 세수증대효과가 기대된다.
또 직접적인 세수 증대 외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지대한 인구 유입효과 및 고용창출효과에 대해서 포스코건설측의 자료에 따르면 약 10년에 걸친 건설단계에서 약 140만명의 고용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며, 운영단계에서는 특수목적법인 및 협력업체 종사 인력을 합쳐 약 890명의 고용이 창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운영단계 고용 기대인력을 통해 발생할 인구유입효과는 약 3천명 규모다.
/정영식 기자 jys23@namhae.tv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