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朴 후보 수협장 재임시 비위 의혹 제기·사퇴 촉구

 

 

 

 

 

 

 

 

 

朴, “李 후보, 불법 흑색선전·허위사실 유포” 법적대응

 

 

 

 

 

 

 

 

 


▲새누리당 남해군수 선거 최종주자 확정을 약 열흘정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이재열 예비후보와 박영일 예비후보간 비위 의혹제기와 이에 대한 반박 회견, 명예훼손 고소 등 법적 대응까지 이어지고 있어 공천 후보 경선 이후에도 상당한 당내 내홍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은 지난 7일 박영일 예비후보 사퇴촉구 성명을 낭독하고 있는 이재열 예비후보의 모습<좌측>과 9일 오전 자신의 선거사무실에서 이 예비후보의 주장에 대한 반박성명을 발표하는 박영일 예비후보의 모습이다.

오는 19일, 새누리당 군수 및 도의원 공천 후보 경선을 앞두고 당내 군수 예비후보간 공천 경쟁이 과열되며 새누리당 당내 경선판이 요동치고 있다.
현재 같은 새누리당 소속으로 남해군수 선거 예비후보 등록 후 공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이재열 후보와 박영일 후보간 비위 의혹 제기와 이에 따른 반박 성명, 수사촉구 성명발표와 명예훼손 고소 등 주장에 대한 반박과 재반박, 법적 대응 양상이 이어지며 두 후보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李, 朴 수협장 재임시 비위 의혹 제기·사퇴 촉구

먼저 포문을 연 쪽은 이재열 후보다. 이 후보는 지난 7일 군청회의실에서 열린 정책공약 발표 기자회견에 이어 ‘새누리당 박영일 남해군수 예비후보 사퇴촉구 성명’을 발표했다. 이 성명에서 이재열 후보는 박 후보의 남해군수협장 재임시 삼천포화력으로부터 받은 동대만 인근 해상의 어업피해 보상금 19억 기천만원의 처리 과정에서 “정당하게 처리하지 않고 금융실명제를 위반한 차명관리로 수년간 결산시 일정액을 수익금으로 편입시켜 경영수익이 난 것처럼 허위 잉여금을 발생시켜 조합원들을 속여왔다”고 주장했다. 또 이 후보는 “2008년도 연말결산시 5억 4천만원을 허위세입으로 잡기 위해 4억원은 관내 12개 어촌계에서 수십억원을 위판한 것처럼 허위서류를 작성해 위판수수료 수입이 난 것처럼 작성했고, 1억 4천만원은 기타 판매로 수입 처리했다”는 비위 의혹을 제기하며 “이 내용이 사실이라면 당장 후보를 사퇴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 후보는 이같은 비위 의혹 제기의 근거는 익명의 제보라고 밝혔다.
또 이 후보는 여상규 국회의원과 새누리당 경남도당 공천관리위에도 제보 내용의 진위(眞僞)를 신속하고 정확히 확인해 박 후보의 자격을 철저히 검증해달라고도 말했다.

▲朴, “李 후보 허위사실 유포” 명예훼손 고소 대응
이재열 후보의 비위 의혹 제기에 박영일 후보의 반격도 만만치 않았다. 박 후보는 이 후보의 의혹제기 이틀 뒤인 지난 9일 오전 자신의 선거사무실에서 ‘이재열 예비후보 사퇴촉구 성명서에 대한 반박 성명’을 발표했다.
박 후보는 이 성명에서 “이 후보의 이번 발언은 제보자의 제보만을 바탕으로 당내 경선 상대 후보인 자신을 비방해 군민 여론을 유리하게 조장하려는 비신사적이고 불법적인 흑색선전이며 허위사실 유포”라고 단정한 뒤 “이 후보는 자신의 발언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이에 대한 법적 대응을 포함한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이다”라고 반박한 뒤 곧바로 남해경찰서를 찾아 이 후보를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장을 제출했다.
또 박 후보는 이재열 후보가 제기한 의혹에 대해 지난 2007~2009년 2회에 걸쳐 19억8천3백만원을 수협 소유의 어업권 보상금으로 받은 것은 사실이나, 차명계좌를 통해 관리했다는 주장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남해군수협 대표통장으로 정상입금시켜 가수금 처리했다고 주장하고 통장사본을 반박성명 발표시 공개했다. 또 5억4천만원의 허위세입 주장과 위판수수료 등 허위세입과 허위서류 작성 의혹에 대해 박영일 후보는 “허위세입이 아닌 보상금 수익”이라고 설명한 뒤 “2008년 결산사항에 관한 증빙서류는 수협에 협조를 구해뒀으나 자료 공개 여부 및 시점은 후보측에서 예상할 수 없는 사안”이라고 부연했다. 또 보상금 수익의 회계처리의 전결 등에 관한 책임은 수협장이 아닌 금융 및 경제 책임자의 소관이라며 자신은 해당사안에 대한 법적 책임이 없음을 강조했다.


▲李, 수사당국의 신속한 관련 수사 촉구로 재반박
9일 박영일 후보의 반박성명이 발표된 뒤 이재열 후보는 보도자료를 통해 당초 제기한 어업피해보상금의 불법관리 의혹에 대해 당국의 엄중·신속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반박에 대한 재반박인 만큼 강도도 더욱 높아졌다. 이 후보는 이 제보가 사실무근일 경우 즉시 후보직을 사퇴하겠다며 배수의 진을 쳤고 새누리당 공천경선은 무의미하므로 공동으로 새누리당 경선을 철회할 것을 제의했다.
또 이 후보는 2008년 결산서 등 관련 자료에 공개여부와 시점은 알 수 없다고 말한 것에 반해 9일 박 후보의 반박 성명 당시 공개된 통장사본의 입수경위에 대해서도 재차 의혹을 제기했고, 이 후보가 당초 2008년 위판 수수료 및 기타 수수료로 허위 작성됐다고 주장한 부분에 대해서도 12개 어촌계의 실질 소득 여부와 수협의 위판 실적을 대조하면 바로 밝혀질 사안이라며 이에 대한 해명과 관련 수사를 재차 촉구했다.

▲어촌계 위판 허위실적 의혹 등 후속 논란 이어질 듯
이 후보가 박 후보의 반박성명 발표 후 다시 제기한 통장사본의 입수 경위에 대해 박영일 후보는 “당초 이 사안이 진행될 당시 수협 감사 등 내부적으로도 논란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재임시 해당 통장 사본을 보관하고 있던 중이었다”고 자료 확보 경위에 대해 설명했으며, 또 이 후보가 함께 제기한 남해군수협의 2008년도 결산서 공개에 대한 본지 취재에는 수 차례 남해군수협 금융·경제 담당 책임자와 연락을 시도했으나 접촉이 이뤄지지 않았다.
새누리당 군수 공천 후보 결정을 불과 일주일여 남겨두고 터진 당내 군수 후보 경선자간 갈등의 심화로 인해 해당 사안의 진위(眞僞)를 둘러싼 후속 논란은 새누리당 경선일 전까지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 후보는 ‘비리없는 깨끗한 후보가 남해군의 미래를 책임져야 한다’는 논리로 경선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프레임을 고수할 것으로 예상되며 박 후보는 ‘제보에 의존해 상대 후보를 흠집 내는 비신사적 흑색 비방전을 제기한 이 후보 심판론’으로 당내 경선전 프레임을 잡아나갈 것이라는 정가의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한편 지난 8일, 새누리당 경남도당 공천관리위의 공천 결과 수용 서약서 작성시 박영일 후보는 도당에 서약서를 제출한 반면, 이 후보는 이 의혹에 대한 사실관계 규명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며 서약서 작성을 연기했고, 이 소식이 전해지자 이 후보의 탈당 후 무소속 출마가능성이 일순 제기됐으나, 이 후보는 “현재로서는 탈당이나 무소속 출마 의사는 고려치 않고 있다”고 말하며 거듭 제기된 박 후보의 비위 의혹에 대한 선규명을 강조했다.
/정영식 기자 jys23@namhae.tv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