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적·건설적 대안 모색 위한 공론화 과정 시급

상주면 상주마을에 위치한 ‘상주해수유자랜드’(이하 해수탕)가 지난 24일, 경영난에 따른 무기한 폐업 결정으로 인해 문을 닫자 상주 면민, 특히 부녀자와 노령층의 불편이 늘고 있다.
지난 2005년 영업을 시작한 뒤 약 9년여에 걸쳐 상주면민은 물론 일부 미조면민까지 이용하며 단순한 목욕시설 이상의 의미를 띠며 지역주민들에게는 ‘사랑방’으로 불리는 등 공동체의식 형성에까지 일조해 온 해수탕의 폐업으로 인해 면민들 사이에서는 주민 복지와 관광 1번지 상주의 지리적 특성을 감안한 회생책이 모색되기를 바라는 의견이 갈수록 목소리를 높여가고 있다. 특히 이같은 의견은 남해군청 누리집 ‘군정에 바란다’에도 지역주민, 관광객 등이 작성한 다수의 글들의 게재되며 점차 사회적 관심까지 끌어 모으고 있는 양상이다.
상주 해수탕은 2005년 개업한 뒤 한동안 지역주민 및 관광객들의 이용으로 인해 한때 성업했었고, 지금은 상주지역 관광경기의 장기침체와 단순 해수욕에 만족하지 못하는 관광객의 관광패턴 변화로 인해 점차 경영난에 부딪혀왔다. 그러던 중 최근 채권단인 군내 한 지역농협의 약 20억원 규모의 대출금 상환 최고장 통지로 인해 결국 문을 닫게 된 것.
면내 한 곳 뿐인 목욕탕이 문을 닫게 되자 가장 큰 불편은 지역주민, 특히 부녀자와 고령층의 불편으로 곧장 이어졌다. 취재 중 만난 한 부녀자는 “목욕하려면 최소 미조로 가거나 차를 타고 읍까지 나가야 하는데 비용도 그렇지만 목욕 한 번 하는데 꼬박 하루를 허비해야 한다”며 “이런 낭비가 어딨냐?”며 불편을 호소했다. 또 지역주민 사이에서는 자가용이 있는 젊은 층은 비록 시간적·금전적 추가 소요가 있더라도 어느 정도 불편을 감수할 수 있지만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하는 어르신들의 경우에는 해수탕 폐업에 따른 불편은 이루 말할 수 없는 지경이라며 조속한 시일내 다시 문을 열 수 있는 방안을 찾아줄 것을 기자에게 부탁하는 경우도 잦았다.
해수탕 폐업으로 인한 상주 지역내 파장은 단순한 주민 불편 호소에 그치지 않았다.
실제 취재 중 만난 한 펜션 업주는 “인근 한려체육공원 개설로 인한 전지훈련팀의 이용으로 그나마 비수기 영업이라도 근근히 유지할 정도였는데 전훈팀 선수들이 꼭 필요로 하는 편의시설 중 하나인 목욕탕이 문을 닫았다는 소식에 최근 답사 왔던 전훈팀 관계자도 발길을 돌렸다”며 “해수탕 시설 내부에 부족하지만 갖춰져 있던 웨이트트레이닝 시설도 이런 전훈팀 유치에 긍정적인 유인효과 중 하나였는데 이마저도 사라지면 비수기 영업에도 큰 차질이 있을 것”이라며 우려의 뜻을 전했다.
당장 눈에 보이는 주민들의 불편에도 불구하고 현재로는 해수탕 회생에 대한 뾰족한 대안은 보이지 않는 형편이다. 일각에서는 이번 기회에 군의 전향적인 회생지원책 마련으로 ‘관광1번지 상주’의 명성을 회복할 수 있는 새로운 관광콘텐츠 시설로 전환시키고 현재 드러난 주민 불편도 복지 차원에서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기도 하다. 상주 지역 주민 A씨는 “말로만 외치는 남해 관광1번지 상주의 현주소가 해수탕 폐업으로 수면 위에 떠오르게 됐다”고 전언한 뒤 “단순히 해수욕장 하나인 자연지리적 요건 하나로만 버티다 결국 이같은 전반적인 지역경기 침체 현상으로 이어지게 된 것 아니냐”며 “이번 기회에 기존 해수탕 시설을 활용한 소규모 워터파크 신설로 변화하는 관광트렌드에도 부합한 콘텐츠를 확보해 관광지로서의 면모도 갖추고 주민불편도 해소시키는 획기적인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같은 의견은 펜션을 운영하는 이들에게서도 공통된 제안이다. 한 펜션 업주는 “허울 뿐인 남해관광 1번지 상주, 말 그대로 빚 좋은 개살구격인 상주의 한계에 대해 이제라도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는 말로 앞의 주민 의견을 뒷받침했다.
그러나 이같은 주장에 대해 면민 전체의 공감대가 형성된 것은 아니다. 면내 일각에서는 개인 사업자의 경영난과 이에 따른 폐업을 두고 행정적 지원이나 다른 주민 공공의 복지를 담보할 수 있는 숙원사업에 들여야 할 재정적 지원 등을 기대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반론을 제기하고 있다.
상주면내 한 마을 주민은 “해수탕 폐업으로 인해 주민들이 먼 거리로 목욕을 다녀야 하는 불편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회생안 중 행정의 재정지원을 통해 시설을 리모델링하거나 시설을 매입하자는 주장은 행정 예산 집행의 공익성과 공정성, 개인 사업자에 대한 특혜 시비 등 수많은 논란을 양산할 수 있고 특히 도로 개설 및 농로 확포장 등 주민들의 숙원사업에 쓰여야 할 예산의 전용으로 인해 더 큰 불편과 불만을 자초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쉽게 이런 상황을 정리하자면 주민 불편을 해소하는 복지 차원, 그리고 관광지 특성을 고려한 장기적인 시설 활용방안 모색으로 상주면 관광경기 회복에 연계될 수 있는 해법 모색 여론과 현실적이고 공공 가치에 초점을 둔 주민 숙원사업 선행이라는 비교 우위를 따지기 힘든 쌍방의 가치가 상충되는 분위기다. 적절한 대안 모색의 공론화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면민들간의 가치 상충으로 인해 민심까지도 분열될 조짐마저 읽힌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상주해수유자랜드’의 무기한 폐업 결정이 '공허한 메아리에 그쳐온 남해관광 1번지 상주' 등으로 표현되는 관광 등 지역경기 회생안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주장과 또 이에 반하는 주장으로 다양하게 표출되는 상황에서 단기적인 대책 모색이 아닌 지역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총의를 모아가는 공론화의 과정과 이를 통한 보다 건설적이고 발전적인 대안을 도출해 낼 수 있는 진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정영식 기자 jys23@namhae.tv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