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6일 남면지역 미래창조 모임 하계 단합대회 명목으로 치러진 한 지역행사에서 비롯된 사전선거운동 등 공직선거법 위반 의혹이 결국 선관위의 강도 높은 조사가 진행된 끝에 정현태 군수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검찰의 고발 조치가 지난 9일 이뤄졌다.
선관위는 약 보름여에 걸친 조사결과 당시 행사관계자 B씨 등 관련자들은 지난달 정현태 군수와 이번 논란에서 거론되고 있는 군의원 입후보 예정자 A씨를 참석케 해 인근 하동군과 사천시 소재 음식점 등에서 두 차례에 걸쳐 120명에게 수 백만원의 음식과 교통편의를 제공하는 등 정 군수와 A씨를 위한 기부행위와 사조직을 이용한 사전선거운동 혐의가 적용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정현태 군수와 A씨가 해당모임에서 참석해 자신의 지지를 부탁하는 발언을 하는 등 사전선거운동 혐의가 있다고도 했다.
선관위 조사결과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었던 양 지역 정가와 정현태 군수와 상반된 정치성향의 조직 인사들은 “앞서 다수의 사례에서도 법원 공방 끝에 이해하기 힘든 판결과 조치로 풀려나지 않았느냐”며 “선관위의 검찰 고발만으로 아직 정치적 공세를 이어가기는 힘들 것”이라며 여전히 신중한 입장을 보인 의견이 많다.
그러나 일반 군민들 사이에서 정현태 군수와 관련자들에 대한 여론은 점차 부정적으로 바뀌고 있는 추세고 이들 사이에서는 “동네 망신이다”. “2004년 금품 제공 및 향응 제공행위에 대해 50만원의 과태료 부과가 가능하도록 제도가 정비된 뒤 최대, 최악의 선거운동이라는 오명(汚名)도 안게 될 것”이라며 정현태 군수와 관련자들에 대한 날선 비판의사를 쏟아내고 있다.
어쨌거나 이번 논란에서 첫 번째 키를 쥐고 있던 선관위는 이번 논란이 잠자고 있던 창고 문으로 따는 것으로 자신들의 임무는 마쳤다. 이제 이번 논란의 공은 검찰에 넘어갔다.
매 지방 선거시마다 경쟁후보와 지지세력의 정치적 성향의 차이로 크고 작은 갈등과 내홍을 겪었던 남해군. 사전선거운동 논란으로 일러도 너무 이르게 몰아친 선거정국을 극복하고 내년도 국비 확보 및 각종 주요 군정시책의 행정공백이 길어지지 않도록 검찰의 엄정하고 신속한 수사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