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종업계, “상도덕 무시한 이기적 발상, 군 강력히 대응해야”
남해군, “법규내 명시된 이의신청 등 법률 검토 후 대응할 것”

지난주 본지가 보도한 설천면 비란리 소재 구(舊) 덕산B&F의 ‘남해군흑마늘주식회사’ 법인명칭 변경을 두고 남해군과 동종업계가 “이해할 수 없는 명칭 변경”이라며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舊 덕산B&F(이하 덕산) 정윤호 대표이사가 동종업계의 문제 제기를 두고 “오해와 시기심이 낳은 뜬금없는 문제제기”라며 반박하고 나섰다. <지난주 남해신문 1면 보도>
먼저 지난 본지 보도에 앞서 덕산측의 명칭변경 배경과 동종업계 반발에 대한 입장을 취재하기 위해 본지 취재기자가 연락을 취했으나 정윤호 대표와 당시 접촉이 되지 않았다고 정 대표는 본지 보도 이후 <남해군흑마늘주식회사 법인명칭에 관한 반론과 해명>이라는 A4 두 쪽 분량의 글을 지난 28일 본지에 보내왔다.
▲정 대표, “명칭변경 정당하게 이뤄졌다”
우선 정윤호 대표는 ‘남해군흑마늘주식회사’로 법인명을 변경한 이유로 “지난해 일본의 TV 홈쇼핑 판매에 성공하게 되면서 일본내 유통을 책임진 회사가 일본에 <덕산>이라는 야쿠자 조직이 있어 소비자들의 오해를 피하기 위한 불가피한 법인명 변경이었다”고 법인명 변경 배경과 이유를 먼저 설명했다.
또 정 대표는 지난주 본지 보도와 같은 명칭 변경절차를 거친 뒤 “남해군이라는 지역명을 사용하는 것만큼 ‘남해군에 있는 흑마늘기업’이라는 것을 잘 드러낼 수 있는 명칭은 없을 것”이라며 “정당한 절차를 밟아 변경 등기를 마쳤다. 동종업계의 문제 제기는 시기심이라고 밖에 달리 해석할 길이 없다”며 무주군의 사례를 인용, 정당하게 이뤄진 명칭 변경이라고 주장했다.
또 정 대표는 당사의 일본시장 진출로 남해군과 남해 마늘산업을 일본에 홍보하고 있는 효과를 거두고 있고 “쉽지 않은 일본수출 관문을 뚫어낸 자사의 제품 생산 및 관리 노하우는 하루 아침에 이뤄진 것이 아니다”라고 말하며 “굳이 남해군을 법인명칭에 사용하고자 하는 이유는 일본수출을 확대하는 것에 있다”라고 강조했다.
또 남해군과 모종의 커넥션이 있는 것 아니냐는 동종업계의 의혹 제기에 대해서는 “자꾸 그런 의혹을 퍼트리면서 시기심을 키우고 있어 정말 가슴아프다”라고 말한 뒤 “정말 동종업계가 흑마늘 제품의 안정성을 걱정한다면 군내 모든 업체 제품의 성분 분석과 안정성을 상시적으로 감시·감독할 수 있는 ‘민관합동품질감독위원회’ 구성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해명 자료에 더해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남해군의 마늘산업의 발전을 이끄는 진정한 향토기업 정신을 지켜왔으며, 이 정신과 목표는 어떤 난관이 있어도 결코 포기할 수 없는 일이다”라고 한 뒤 “이같은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동종업계의 행위가 더 이상 확대되지 않기를 바라며, 당사 명칭변경에 대한 오해도 하루빨리 해소되길 바란다. 동종업계의 이해를 구해야 할 일이라면 언제든 하겠다”는 입장을 전해왔다.
이같은 정 대표의 해명과 반론을 종합할 때 결론적으로 논란의 중심에 놓인 법인 명칭 변경에 대한 자진 철회나 자발적 변경의사는 전혀 없음이 확인된 셈이다.
▲“동종업계 이해 무시한 이기적 발상”
이같은 구 덕산B&F 정윤호 대표이사의 해명에 대해 동종업계에서는 “한 회사의 일본시장 진출과 수출 확대를 위해 남해군 전체 업계의 이익을 도마에 올려놓는 위험한 발상”이라고 비난한 뒤 “<남해군>이라는 일반적인 지역명을 이용하는데 있어 특정 업체가 배타적 권리를 가지게 될 경우 동종업계내 타 업체에 미칠 수 있는 시장에서의 신뢰도 저하 등 부정적 영향은 누구든 사전에 예상가능한 일이다. 그럼에도 이를 강행하는 것은 업계간 상도덕을 저버린 철저히 이기적인 발상”이라며 거듭 강력한 남해군의 대응을 주문했다.
이같은 동종업계의 입장 이면에는 언급한 것과 같이 ‘남해군흑마늘주식회사’의 명칭 변경으로 인해 타 업체가 흑마늘 소비시장에서의 신뢰도가 비교하위로 떨어질 수 있다는 경제적 타격을 우려하는 것과 동시에 우선 같은 업계내 갈등이 사업자간 갈등으로 외화돼 전반적인 ‘시장내 아귀다툼’으로 비춰지는 것을 경계하는 심리가 큰 것으로 분석된다. 쉽게 말해 문제는 있지만 누가 선뜻 ‘총대’를 메고 나서기는 힘든 만큼 남해군이 적극적으로 초기 대응에 나서달라는 주문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남해군의 초기 대응에도 “문제 있다” 지적
논란이 확산되면서 남해군은 지난 본지 보도와 같이 관련법규에 명시된 공공기관과의 연관성 오인 소지 등을 근거로 소송이나 이의 신청을 통한 법인명칭 변경에 대해 법률 자문을 거친 뒤 구체적인 대응방침을 결정할 것이란 당초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남해군의 공장등록 변경업무 처리 전 등기소 관장업무라는 것만 따져 기계적으로 공장등록 변경신청 건을 처리 완료할 것이 아니라 구 덕산의 법인명 변경에 따른 동종업계의 반발 등을 사전 예측해 법률적 검토를 먼저 했어야 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이같은 안일한 업무처리가 동종업계의 오해를 불러 일으키고 지역내 논란을 부추기게 된 원인이 됐다는 지적이 이같은 의견의 요지다.
▲흑마늘산업 전체 고려한 절충안 마련돼야
이번 논란을 가까이서 지켜본 일부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언급한대로 다소 온도차가 느껴지는 해석과 입장이 분분하지만 일각에서는 이번 논란을 계기로 군내 흑마늘업계 공동의 이익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는 긍정적 해석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동종업계의 업체간 이해관계나 사업적 이득만을 산술적으로 고려해 대립과 갈등 양상으로 이번 논란을 가져갈 것이 아니라 의견이 대립되는 양측의 이해관계자와 남해군 관련부서 관계자들이 모여 일방의 양보를 전제로 한 중재가 아닌 쌍방의 공생을 위한 논의로 이어가야 한다는 것이다.
정리하면 남해군흑마늘주식회사도 동종업계의 이익을 침해하며 현재의 법인명칭 변경이유만을 강조할 것이 아니라 외형상 충분히 행정기관인 남해군과의 연관성 오인 여부가 있는 명칭에서 한 발 물러나 동종업계의 이해를 구하고 자신의 실리도 찾는 대승적 양보가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예를 들면 현재 동종업계의 반발이 일고 있는 ‘남해군흑마늘주식회사’보다 자신들이 그간 상품명으로 활용한 ‘이가락’이라는 브랜드를 활용해 ‘남해군이가락흑마늘주식회사’로 변경할 경우, 덕산측이 주장하는 지역명 활용 이유도 살리고 동종업계가 우려하는 행정기관과의 연관성 오인 소지도 줄어들 것이란 의견이다.
또 일각에서는 이번 명칭변경 논란에 더해 군내 흑마늘 제조업체의 공동발전과 성장을 위해 각 업체의 특허와 제조기술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통해 옥석을 가려내고 이에 따른 차등적 행정 지원으로 남해군 전체 흑마늘시장의 대외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계기로 승화시켜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현재로서는 동종업계내 반발이 여전하고 남해군의 대응방침도 명확치 않은 상태와 구 덕산측이 자발적으로 법인명칭을 재변경할 의사는 없는 것으로 보이는 상황에서 양측의 입장차는 당분간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지만 동종업계 이해당사자와 남해군 등 논란의 핵심에 있는 이들이 한 테이블에 앉게 될 경우 기존의 갈등과 대립 양상에서 새로운 논의의 물꼬를 틀 수 있는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흘러나오고 있어 논란의 귀추와 향방이 주목된다.
/정영식 기자 jys23@namhae.tv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