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보건소(소장 윤연혁)는 지난 2일 농한기를 맞은 우리네 어르신들을 위해 이동면 초양마을회관을 찾아 어르신 20여명을 대상으로 고혈압 예방관리 보건교육 및 세라밴드를 이용한 근력운동 수업을 실시했다.<사진>

이날 교육에는 ‘농한기 만성질환 예방관리’라는 주제로 보건소 방문건강관리 전담간호사가 혈압·혈당 측정 및 건강상담을 실시하는 한편 전담 운동지도사가 평소 근력이 부족한 주민들에게 겨울철 집안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스트레칭 동작과 세라밴드를 이용한 근력운동 수업으로 참여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또 고혈압 예방관리 교육으로 식이조절 및 약물치료법을 설명하고 지속적인 운동과 합병증 예방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현재 보건소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독거노인 등 건강취약계층 및 건강위험군(고혈압, 당뇨 등)을 대상으로 방문건강관리 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방문건강관리 전담인력(간호사 8명, 운동지도사 1명, 영양사 1명)이 해당 가구를 직접 방문해 혈압·혈당 측정, 운동지도, 건강 및 영양상담으로 대상자들의 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밖에도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자를 대상으로 당화혈색소, 콜레스테롤, 미세단백뇨, 안저/안압과 같은 만성질환 합병증 검사를 무료로 시행하고 있으며, 안저/안압 검사의 경우 관내 2개의 안과(연세안과의원, 밝은세상의원)와 협약해 바우처 사업을 실시 중이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