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위 둥근 달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풍성한 수확과 조상들의 은덕에 감사하며 도란도란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를 나누는 명절입니다.
이런 명절, 필자는 힘없이 떨리는 손으로 독자 여러분께 인사드리게 됨을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오늘로써 19일째 군청 마당에서 ‘지속가능발전과 군민화합을 위한 단식농성’을 벌이고, 읍 사거리에서 1인시위를 하고 있는 필자로서는 올해 한가위가 평범한 명절이 아닌데다 언론인으로서 직접 행동에 나설 수밖에 없었던 상황을 누차 설명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필자와 남해신문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석탄화력발전소 추진 문제에 대해 계속해서 말을 바꾸어 온 정현태 군수와 남해군의 행태를 지적하고 이를 바로잡을 것을 요구해 왔습니다. 이들은 군민의 뜻을 묻겠다고 하고서는, 뒤로 공무원들을 동원해 유치운동을 벌이고 이것이 들통나자 공무원이 유치운동이 정당하다며 아예 대놓고 유치위원회를 직접 조직하는 등 말과 행동이 어긋나는 잘못을 저질러 왔습니다.
또 지난해 송전선로 지중화·해저화, 온배수 재활용 등 6개 조건을 내놓고 이를 하나라도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화력발전소 제안을 없었던 일로 하겠다고 약속을 했음에도, 이제와서 6개 조건이 충족되지 못했더라도 사업이 아까우니 추진하겠다고 말을 바꾸었습니다. 화력발전소가 추진되기 위해서는 경쟁률이 10:1인 정부의 제6차 전력수급계획에 반영되어야 하는데도 주민투표를 강행해서 군민갈등을 유발하고 있습니다. 정 군수의 말처럼 남해군의 역점사업이라면 군의회의 동의를 받아서 지자체 명의로 유치동의서를 제출하면 되는데도, 될지 안될지도 모르는 사안을 두고 ‘동의서제출에 대한 찬반’을 묻는 희한한 일을 벌이고 있습니다.
환경협약의 선 체결, 첨단산업단지의 실체를 분명히 하고 난 뒤에 군민들의 뜻을 물어야 한다는데는 큰 이견이 없습니다. 그래서 필자의 단식에 대한 답변으로 남해군도 환경협약과 산업단지 협약을 10월초에 체결하겠다고 형식적 약속을 한 것입니다. 그러나 필자는 지금까지 국내에서 지역주민이 요구하는 환경협약의 내용이 제대로 반영된 사례를 본적이 없으며, 산업단지 역시 기업의 이익에 따라 언제든 철회될 수 있는 내용이기에 명확한 실체를 요구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실체가 명확하다면 군민들이 허심탄회하게 찬반을 논할 수 있지 않겠느냐는 것입니다.
이런 보장도 없이 주민투표를 강행하는 것은 군민들의 갈등만을 유발하고 군정의 책임을 회피하는 무책임한 행정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경주 방사성폐기물처리장(방폐장)의 경우 주민투표의 과정을 통해 바로 방폐장 유치가 성사되었습니다. 남해와는 전혀 다른 과정입니다. 불리한 여건을 뚫고 10:1의 경쟁률을 통과해야 하는 상황을 감안하면 ‘떡 줄 사람은 생각도 않는데 김칫국부터 마시는’ 일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를 바로 잡으라는 요구를 수없이 했는데도 어느 곳에서도 이를 제기하지 않고 흘러가버리는 현실이 안타까웠기 때문에 필자가 직접 나서게 된 것입니다. 그렇다고 언론인이 직접 행동하는 것에 대해 곱지 않은 시선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어떤 이들은 필자의 의도를 들여다 볼 생각은 없이 악의와 왜곡으로 점철된 비난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화력발전소 유치문제는 남해군의 백년지대계에 핵심적 영향을 미치는 이 사안을 두고 지금 누군가가 이를 제기하고 바로잡지 못한다면 영원히 되돌릴 수 없는 상황이 벌어질 것이란 양심의 울림에 화답한 것입니다. 물론 필자 혼자서 모든 일을 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에 많은 이들과 의견 교류를 하고 있으며 동참하고 공감하는 이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필자가 그동안 걸어온 길은 우리의 역사 속에 기억되는 숱한 ‘행동하는 언론인’의 길을 본받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많은 이들의 공감대와 참여를 통해 잘못 나아갈 수 있는 역사를 바로세우기 위해 노력해 나가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독자 여러분의 이해와 많은 격려를 당부드리며 한가위 명절 즐겁게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