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광양제철 가동중단 위해 전 군민 총궐기 죽기로 싸우자' 결의


 
 
포스코 회장의 직접 사과를 요구한 시한인 지난 10일 오후 2시 남해군청회의실에서 열린
포스코독극물 폐수 방류 비상대책위원회.
 
광양만에 독극물 폐수를 무단으로 방류한 사실이 들통난 포스코가 10일 오후 2시까지 남해군민에게 사과하라는 남해군민의 요구를 묵살했다.

이에 따라 광양만황경개선남해군대책위원회는 10일 오후 2시 군청회의실에서 비상임시총회를 열고 “포스코는 최소한의 양심도 없는 반환경기업”이라며 전면적인 포스코 응징투쟁을 선포했다.

광양만대책위 공동의장인 하영제 군수와 최채민 의장이 함께 국외에 출타한 관계로 구도권 부군수와 양기홍, 김석천 의원, 집행위원장 김한기 의원, 각 사회단체와 어민대표 등 30여명은 10일 오후 2시 군청회의실에 모여 포스코 이구택 회장이 사과하러 오기를 기다렸다.

그러나 포스코 이구택 회장은 끝내 나타나지 않았다. 포스코는 대신 이날 오후 1시 58분께 팩스 통지문을 통해 남해군민의 사과요구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광양만환경개선남해군대책위원회 어업인 대표인 정영섭 남해중북어류양식협
의회 회장 등 어민들의 얼굴에는 분노가 가득하다. 
 
  

포스코는 이 답변에서 “35억원을 들여 지난해 12월에 설비개선을 완료했고, 폐수 배출로 인해 광양만 환경에 피해를 줄 우려가 없으며, 87년 광양제철소 가동 이후 현재까지 환경보전을 위한 오염물질 저감기술개발·신예 방지시설 도입 등 많은 투자와 연구를 계속하여 왔으며 현재도 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환경개선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마디로 잘못한 게 없다는 것이었다.

류영환 대책위 사무국장이 포스코의 답변을 읽어 내려가자 대책위원들은 “사과는커녕 분노하고 있는 남해군민들을 우롱하는 것”이라며 강력히 반발했다. 사과를 받기 위해 모인 자리는 곧장 비상임시총회로 전환됐다.

대책위는 “포스코는 최소한의 양심도 없는 반환경기업”이라는 성명서를 채택했다. 대책위는 성명서를 통해 “오늘 우리는 참담하고 비통한 심정으로 인륜을 저버린 비양심적인 포스코에 선전포고를 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우리는 지금부터 죽기를 각오하고 포스코와 싸울 것”이라고 선언했다.

  
 
  
    박춘식 남해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이 성명서를 낭독하고 있다.        
  
이어 대책위원들은 “모든 군민들이 한 덩어리가 되어 싸워야 한다”면서 “구체적인 투쟁방법과 일정은 집행위원회가 짜라”고 일임했다.

대책위는 이날 투쟁방법으로 "군수와 의원들이 대열에 앞장서고, 어민들은 어선으로 해상을, 농민들은 농기계로 육로를 1달 이상 봉쇄하는 방법을 강구하라"고 집행위원회에 주문했다.

대책위는 또 ▲주민집단소송 ▲포스코의 반환경적·비윤리적 작태를 담은 자료를 세계 각국의 환경단체는 물론 비정부기구, 정부, 기업에 배포 ▲2012 여수해양엑스포 유치 반대운동 등 포스코를 실질적으로 굴복시킬 수 있는 방법도 병행하자고 결의했다.

 
 
강력한 투쟁을 벌이겠다고 다짐하고 있는 임성현 광양만어업피해대책위원장.
 
 
 
박영효 남해군어촌계장연합회장도 온 군민이 나서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 달 말이나 7월 초에는 포스코를 향한 남해군민의 대규모 물리적 투쟁이 예상된다. 특히 어민들의 경우 분노가 극에 달해 있어 부안군 사태와 같은 상황이 전개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