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대 남해마늘연구소 신임소장 채용에 박정달 전 농업기술센터 소장이 최종 합격한 사실이 발표되며 지역사회내 논란이 분분하기 형성되고 있다. 일각의 팽팽한 찬반 논란을 호사가들의 입방아 정도로 치부하기에는 무게감 있는 의견들도 다소 있는 상황인 점과 채용 결정이 확정된 상황에서 신임 연구소장으로서의 박 내정자의 각오를 미리 들어야겠기에 수차례의 고사에도 불구하고 인터뷰 수락을 얻어냈다. 삼고초려 끝에 인터뷰에 응해준 박 내정자에게 지면을 빌어 감사를 전한다.
▲소장채용을 먼저 축하한다. 불편하지만 먼저 짚어야 할 질문부터. 채용결과를 놓고 정치적 평가들이 적잖게 쏟아진다. 어떻게 생각하나
= 축하받을 일인지 모르겠다. 정치적 비판에 대해서는 각오했던 일이다. 소장직 지원을 결정하기까지 두 가지를 고민했다. 정치적 상황과 학술적인 측면에서의 고민이다. 지원 전까지 지인들과 상의한 결과 그간 공직에서의 업무 성과, 농정경험, 마늘연구소의 초석이 됐던 중앙공모사업 유치까지 실무 추진경험 등 남해마늘산업의 발전을 위한 소신있는 결단이 필요하다는 주변 지인들의 권유에 힘을 얻었다. 또 인근 하동·산청 등 지자체 연구소가 학계출신 연구소장에서 실무형 연구소장 채용으로 전환한 점도 결정에 큰 동기가 됐다. 일각의 정치적 비판에 대해서는 거듭 주장을 제기하는 분들의 심정을 이해하면서도 소신과 원칙, 이에 따른 명분으로 극복가능하리라 판단된다. 분명한 것은 연구소장은 정치적 자리가 아니라는 점이다.
▲논란은 접고 연구소장 내정자로의 역할에 초점 맞춰보자. 신임소장으로 당장 올 상반기에 종료되는 정부지원자금의 공백을 메꿔야 하는 과제에 직면했다
= 당초 마늘연구소의 공식명칭은 마늘산업자원연구소였다. 마늘연구소라는 명칭은 인근 주산단지에서도 많이 쓰고 있는 표현이다. 원래 중앙부처 사업공모시 남해마늘연구소의 설립취지는 마늘 재배 및 종구개발 등 영농기법 연구가 아니다. 당초 이름 그대로 마늘을 이용한 항암·치매 치료 등 고부가가치상품 개발 등을 통한 산업화가 목표다. 취임 후 의견을 수렴해 조례개정을 통해서라도 연구소 명칭의 정체성 확립은 필요해 보인다. 상품 개발 및 판매로 인한 고수익 창출은 연구 특성과 조직특성상 힘든 것이 현실이다. 정부와 도 차원의 식품공학분야 연구 공모사업 수주에 공직에서 쌓은 경험·경륜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대안모색에 나설 생각이다. 덧붙이자면 안정적인 지자체 연구소 운영 방안에 대해 하동·산청 등 인근 서부경남내 지자체 특성화 연구소를 도 산하 연구소로 전환시켜 직접 지원이 가능한 부분이 있는지도 검토해 지속가능한 연구와 경영이 이뤄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도 방법으로 본다. 마지막으로 한중FTA, 한일FTA로 정부의 마늘분야 보호 및 육성의지가 단연 향후 이슈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맞춘 맞춤형 마늘발전전략을 수립해 정부를 공략한다면 중앙지원을 끌어내는데도 분명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관료 출신이다보니 연구성과의 질적향상에 대한 기대에서는 다소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어떻게 생각하나
= 공항서비스 평가부문에서 6년 연속 세계 1위를 차지한 인천공항공사 이채욱 사장의 글에 보면 “실패하면서 성공한다”는 말이 있다. 연구소 운영도 이같은 맥락으로 본다. 외부, 특히 행정문화에 뿌리를 둔 가시적 성과에 따른 기대심리도 있지만 연구 자체의 투자가치적 측면도 고려돼야 한다. 연구란 실패하면 버리고 또 도전하는 것 자체로도 유의미한 일이다. 다만 군민의 실익과 군내 마늘관련 기업의 이익, 마늘산업화 기여도 등을 감안한 수익기반형 연구 방향은 설정돼야 한다. 더불어 마늘뿐 아니라 지역내 시금치, 유자 등 지역 특산물과 결합된 융합연구과제 수행으로 시너지 효과를 높이는 것에 연구 성과의 목표를 맞추고 소신있는 운영정책을 펼칠 것이다.
▲마지막으로
= 말이 조심스러운 시점에서의 인터뷰다. 일각에서는 연구소장을 시작으로 정치적 보폭을 넓히려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도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전언했듯이 극복하고 탈피해야 할 과제다. 연구소장에 지원한 내 나름의 소신과 원칙을 직무를 통해 입증하는 노력을 기울이겠다. ‘정치꾼’으로서의 행보나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른 많은 분들의 우려를 불식시키도록 소임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
/정리 정영식 기자 jys23@namhae.tv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