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열린 남해마늘연구소 이사회에서 연구소장 재신임안이 부결된 것을 계기로 그간 수면 아래 잠자고 있던 마늘연구소 관련 각종 의혹들이 봇물처럼 터져 나오고 있다.
더군다나 이런 일각의 의혹 제기가 연구소의 미온적 대처와 적극적인 해명 의지 부족으로 의혹은 증폭되고 논란이 양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는 소식이다.
보는 관점에 따라 주관적 해석이 가능한 전임 소장 재임시 사업성과에 대한 부분은 제쳐두고서라도 제기되고 있는 의혹은 일부는 명확한 사실에 근거하고 있거나 늘 연구소 안팎에서 늘 논란이 제기되다 가라앉기를 반복해 왔던 내용이라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의혹의 신빙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는 상황이다.
더욱이 연구소측이 연구원 채용과 장비 도입,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든 이사회 소집 일정 등을 단순히 ‘인사관련사항 비공개 원칙’, ‘연 2회 감사를 통한 적법한 관리감독 실시’, ‘실무진의 판단착오’ 등의 담당자 발언 위주의 해명으로 일관하고 있을 뿐 이를 입증할 만한 자료 열람 등에는 소극적 자세로 일관하고 있어 오히려 이같은 연구소 측의 대처가 의혹을 더욱 증폭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는 지적도 더불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장비 도입과 관련해서는 지난 2009년 중고장비를 신규장비인 것처럼 속여 반입하려다 검수 과정에서 적발됐던 사례가 연구소 안팎에서 공공연한 비밀로 자리매김하고 있던 터라 장비도입과정 전반에 걸쳐 의혹의 눈길이 확산되고 있는 추세다.
일각에서는 벌써 본지 취재가 착수되자마자 남해마늘연구소의 위상과 존립취지를 훼손하고 나아가 남해마늘산업의 근간을 무너뜨리려 한다는 짐짓 생각만해도 끔찍한 상황을 전제로 취재와 보도를 자제해 줄 것을 요청하는 여론도 형성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최근 군내에서 논란이 됐던 민간보조사업 비위건들이 실체를 알 수 없는 ‘군익 우선의 가치 논리’에 숨어있다 더 큰 사회적 파장을 일으킨 것을 보면 마늘연구소와 관련된 의혹 또한 ‘쉬쉬’하고 넘기는 것이 능사가 아니라는 교훈을 던져준다.
일부 언론 보도를 통해 연구소의 명예와 위상이 훼손된다고 우려하기에 앞서 ‘루머’ 차원의 의혹 제기로 더 큰 연구소 위상의 훼손이 생기기 전에 적극적인 의혹 해소노력과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한 해명이 오히려 더 큰 화가 돼 돌아올 수 있음을 거듭 강조하며 연구소측의 적극적인 의혹해소 노력이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