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연합, 3년간 100만톤 이상 배출 주장



하동화력 7·8호기 증설 추진 등 광양만의 환경오염 문제가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포스코 광양제철소가 지난해 독극물 시안(청산가리)이 포함된 폐수를 11만톤 가량 광양만에 무단 배출한 사실이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다.

 
 
                광양제철 원료하역부두에서 고철원료를 하역하고 있다.
 

광양환경련과 여수환경련은 지난 2월부터 지속적으로 포스코 광양제철소의 환경오염문제를 추적, 조사한 끝에 이 같은 사실을 밝혀냈다. 두 지역 환경단체는 지난달 29일 서울에서 중앙환경운동연합과 함께 가진 ‘최악의 공해기업 포스코 광양제철소 환경오염 고발 기자회견’을 통해 이 사실을 세상에 알렸다. 그러나 중앙언론들이 이 문제를 무게 있게 보도하지 않아 광양만권 주민들, 특히 남해군민들에게 알려지지 않았다.

 
 
포스코엘엔지저장터미널 공사를 저지하기 위해 광양제철소로  향하고 있는 남해군민들.
 

환경련이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밝힌 내용은 가히 충격적이다.

환경련은 “지난 2월 환경부가 발표한 2003년 4/4분기 대기 및 수질오염물질 배출업소 환경부 검찰 합동단속결과, 포스코 광양제철소가 2003년 2월부터 6월까지 4개월 동안 배출허용기준치(1.0ppm) 이상의 독극물 시안을 비롯해 기준치 이상의 부유물질, 산도(ph) 등이 포함된 폐수를 4개월간 하루 평균 927톤, 적어도 11만톤이 넘는 폐수를 공공수역인 광양만에 무단 방류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기간동안 독극물 시안은 최고 7.5ppm에서 평균 3ppm에 달하는 고농도 상태로 85kg이나 방류됐다. 특히 광양제철소가 2000년에 배출기준 초과 사실을 확인했음에도 3년 동안 별다른 조치도 없이 배출된 점을 감안하면 최소 100만톤 이상의 폐수가 불법 배출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포스코 광양제철소가 광양만권 100만 주민들의 생명을 위협하는 반환경적 기업임을 여실히 드러내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남해어민들이 광양시청 공무원에게 포스코광양제철 엘엔지터미널 건축허가를 내주려는
데 대해 거세계 항의하고 있다.
 

광양제철소 독극물폐수 배출 사건이 알려지자 남해어민해지역 어민들의 생존권을 위협한 또 하나의 큰 사건으로 받아들이고 있어 큰 반발이 예상된다. 이 사건을 접한 광양만권환경개선대책위원회는 19일 집행위원회에서 자세한 자료를 수집하는 즉시 포스코에 대한 강력한 대응을 벌여나간다는 방침을 정했다.

남해환경운동연합도 20일 성명서를 통해 “환경경영을 표방해온 포스코는 소리없이 환경을 파괴해온 공해기업이었음이 증명되었다”며 “환경영향 및 생태계 영향조사, 어업피해보상 등의 대책을 강구할 포스코 환경대책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포스코측은 이에 대해 “지난해 6월 광주지검 순천지청에서 과징금을 부과받았고 현재는 설비개선을 완료해 오염물질을 완벽히 처리하고 있다”고 반박하고 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