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본지 1면 르포기사는 먹통 상태에 놓인 남해군 정보공개시스템 관리 체계의 허술함을 지적한 기사다. 일단 외형상 해정정보공개 업무처리편람 등 제반 규정과는 어느 것 하나 맞지 않는 군의 정보공개시스템 관리 실태를 고발하고 크게는 법에 규정된 공공기관의 의무 위반을 지적하는 내용의 기사. 수없이 많은 남해군의 행정업무 중 작은 흠결을 과하게 해석한 것이라 생각할 수도 있다. 그것도 지역의 고령화와 더불어 인터넷 등 온라인 기반 민원처리시스템이 얼마간 먹통상태에 있었건 이를 ‘아는 사람도 몇 안 됐을 텐데’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정보공개시스템이 원인 불상의 이유로 멈췄던 것을 고발하는 것이 이 기사가 전하고자 하는 뜻은 아니다. 이미 남해군 홈페이지 ‘군정에 바란다’에 오른 다수의 민원 글들과 이 기사는 궤를 같이 한다. 전입자 지원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행정기관 민원창구를 찾았던 한 전입가장의 홈페이지 글은 ‘해당업무 처리에 2주가 걸린다했던 답변에도 불구하고 두 달이 넘었는데 전화 한 통 없다’고 거의 푸념 수준의 글을 올리며 ‘공무원들 각성하세요’라고 끝을 맺고 있다. 이번 기사의 표현에 담긴 ‘30분과 3일’의 차이다. 단순히 남해군 행정과 타 지자체 행정을 비교해 폄하하자는 것이 아니라 이번 보도가 남해군 민원서비스의 종합 점검의 단초가 되기를 바란다.
민원서비스라는 용어조차 이미 20세기 구닥다리 용어다. 서비스는 제공자의 생산만으로 성사될 수 없고 소비자에게 제공돼야 생산이 완료되는 특성을 지닌다. 민원서비스의 소비자는 군민이다. 거듭 기사에 녹아있는 함의가 제대로 해석되기를 바라며 남해군 민원서비스의 성숙된 진화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