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의회가 지난달 정례회 행정사무감사에 이어 군정 주요 시책 가운데 의혹이 제기된 도서지역 식수원 개발사업과 요트 관련 사업에 대해 군 의정사상 처음으로 특위를 구성, 지난 3일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이 가운데 현재 특위활동을 벌이고 있는 도서지역 식수원 개발사업의 핵심의혹은 과도한 실적 제한, 조달청에서 남해군으로 입찰주체가 변경된 점, 입찰과정 중 부적격 업체의 대거 입찰 참여, 1순위 낙찰업체가 사업포기서를 제출함으로써 최종 낙찰가가 11억여원이 증액된 점 등 각종 의혹이 제기됐다.
애초에 이 사업의 공사금액은 134억여원으로 조달청에 일반경쟁계약이 의뢰됐다가 군이 조달청에 제한입찰을 요청하고 군이 설계변경 등을 통해 전체 공사금액을 줄여 자체 입찰해 이 같은 통상적인 업무처리 방식을 벗어난 배경에 의혹이 쏠려 있다. 이러한 의혹부분에 대해 군민들의 눈과 귀는 당연히 특위에 쏠려 있을 수밖에 없고 첫 특위구성인 만큼 반드시 잘못된 부분은 명명백백히 밝혀 결코 군민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는, 군민의 대표기관으로서의 역할과 위상을 다해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저축은행 사태 의혹을 파헤치겠다며 야심차게 출발했던 국회 저축은행 국정조사특위가 알맹이 없는 결과보고서를 채택하고 무기력만 모습만 남긴 채 45일간의 국정 활동을 마무리해 빈축을 샀던 점을 잘 알고 있다. 소모적 정쟁만 일삼다 결국 빈손으로 막을 내린 것이다. 특위활동은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는 것이 요체다. 그래서 남해군 의회 특위에 거는 군민들의 기대가 더욱 높은 것인지도 모른다.
의욕만 앞선 채 집행력을 갖지 못하고 목소리만 내는 특위가 돼서는 결코 안될 것이다. 의회 특위가 저축은행 특위처럼 별다른 성과를 내놓지 못하고 제 몫을 다하지 못한다면 이번 특위활동에 비쳐진 군민들의 부정적이고 차가운 시선과 질타는 어떻게 감당할 것인지도 한 번쯤 생각해 봐야 한다.
오는 29일부터 사흘간 다시 특위활동을 진행한다고 한다. 시간이 갈수록 수검자의 불성실한 태도와 답변, 일부 의원들의 증인에 대한 옹호성 발언 등으로 많은 군민들의 실망을 불러일으키고 동시에 민의를 대표한다는 의회의 입지까지 위태롭게 만드는 우를 범하지는 않으리라고 본다.
남은 특위 일정에서는 부디 수검자들에게 단결된 모습과 날카로운 지적으로 시민들의 대표로서 더이상 무기력하다는 인식을 심어주지 말고 사안별 책임관계를 명확히 밝혀 '관행'이니 하는 시대착오적인 면죄부가 아닌 단호한 일벌백계의 모습을 보여주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