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는 박삼준 의원의 정중하고 깨끗한 사과를 요구한다. 사실이 그렇고 상식적으로 누가보아도 당연하다면 구차한 변명을 늘어놓기보다 깨끗하게 사과하는 것도 주민들에게 모범을 보여야할 공인인 군의원이 갖추어야 할 기본자세이기 때문이다.
본지 박춘식 대표이사는 지난 5월 10일 창간21주년을 맞아 ‘합법적 권력은 일방통행하지 않는다’는 제하의 칼럼을 통해 남해군 등 권력기관에 대한 감시와 견제는 언론에 주어진 사명이고 앞으로도 이 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와 함께 그동안 본지는 남해의 가장 큰 권력이랄 수 있는 남해군에 대해 ‘발전을 위한 협조’를 하면서도 감시와 견제의 기능을 놓지 않기 위해 노력해 왔다고 피력했다.
실제로 본지는 남해수능시험장 유치운동에 주도적 역할을 담당하고 농산어촌체험마을과 자매결연을 통해 체험관광 활성화에도 일익을 담당했다. 그리고 거소자 부정투표 등 지역사회에 일어나는 크고 작은 문제에 대해 감시와 견제의 기능을 수행해 왔다.
이런 신문의 비판기능 때문에 심기가 불편한 이들도 많을 것이지만 그것은 우리 사회가 건전한 발전을 위해 이해해 주기를 바란다는 양해도 구했다. 이런 다짐 속에 본지 발행인은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 기능을 제도권 내에서 가장 충실히 수행해야 할 남해군의회가 그동안 의회 본연의 기능을 저버리거나 방조하지 않았는지 되짚는 한편 정현태 군수에게도 책임과 의무에 대해 인식을 새롭게 할 것을 주문한 바 있다.
검찰이 남해군 산지약용식물 가공유통시설사업과 관련 사업주체인 영농법인의 보조금 비리사건 수사결과를 4월 28일 발표하고 정 군수의 부인과 남해군 5급 공무원 2명, 해당 법인대표와 실질적인 대표 등 총 6명을 기소하는 유례없는 사건이 남해사회를 강타했기 때문이다. 이 건과 관련 본지 발행인은 칼럼을 통해 정 군수는 기자회견에서 ‘무소속 군수에 대한 표적수사를 중단하라’고 항변했지만 문제사업의 진행과정이 너무나 원칙에 어긋나 있었기 때문이며 견제와 감시 기능을 의회가 충분히 발휘했어야 했다는 취지의 글을 게재했다.
이 칼럼에 발행인은 “산지약용식물 시설 보조금 사업은 예산집행과정에 대해 군의회 차원에서 문제제기가 되고 있는 상황인데도, 집행부와 몇몇 군의원들은 2차 사업예산을 통과시키려고 안간힘을 쓰고 심지어 이 예산의 통과여부 문제로 군의원들은 밤 10시가 넘도록 찬반 격론을 벌였다고 한다. 이미 사업의 문제점이 불거진 상황에서 2차 예산을 통과시키기 위해 안간힘을 쓴 것은 사업의 관리소홀이 아니라 문제점의 방조, 배임에 해당하는 책임을 져야 하는 중대사안이기에 군민들에게 고개 숙여 사과하고 책임을 져야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그런데 박삼준 의원은 ‘몇몇 군의원들이 2차 사업 예산을 통과시키려고 안간힘을 쓴 사실이 있다. 심지어 이 예산의 통과여부 문제로 군의원들은 밤 10시가 넘도록 찬반 격론을 벌였다’는 내용을 들어 발행인에게 사실여부를 확인했는지 따지며, 급기야는 “신문 같잖은 신문, 똑바로 만들어라”“사장 한 사람 만들려고 있는 신문 그게 신문이냐”등의 막말을 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필자도 남해군의회 의원들을 통해 확인했고 이미 의원들도 인정한 객관적 사실을 두고 이처럼 막말을 쏟아내는 하는 박삼준 의원의 진의가 정말로 궁금해지는 대목이다. 예산이 배임과 횡령 등으로 사라진 상태이고 공무원 간에는 책임공방이 법정에서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예산을 책임진 의원으로서 자숙하기보다 2차 예산배정 문제와 관련 의회 내부에 있었던 논란에 대해 언급한 사실을 노출시킨 언론사 대표에게 오히려 왜 글을 게재했느냐는 식으로 따지고 것은 잘못된 것이다.   
더욱이 제172회 남해군의회 임시회에게 비슷한 내용을 5분 발언한 동료 의원에게도 본지 발행인 칼럼 내용과 동일한 내용을 담았다며 사과를 요구했다는 사실은 과연 무얼 말하는가?
1차 약초유통가공시설 사업도 부실한데 2차 사업을 벌이려는 집행부와 몇몇 의원들의 예산 반영 움직임에 반대해 왔던 해당 의원에 따르면 본지 발행인 칼럼에 앞서 자신도 지난 5월 12일 본회의장에서 발표한 5분 발언 내용에 본지 발행인과 같은 내용의 글을 올렸다고 박삼준 의원에게 사과를 요구 당한 바 있다고 한다. 본지 확인결과 박삼준 의원이 사과를 요구한 내용은 “반드시 2차사업에 예산을 반영해야 한다는 요구에 몇몇 의원들은 분개했고 사업예 산을 삭감 중앙정부에 돌려주기로 의견을 모았다. 그러나 의원 중에 집행부의 의견에 동의예산을 통과시키자는 의견이 있어 계수조정은 저녁식사를 거르면서까지 진행되었고 밤 11시가 가까운 시간이 되어 끝났다”고 말한 대목이다. 해당 의원은 5분 발언에 그런 내용을 담았다는 죄(?)로 박삼준 의원에게 ‘허물을 덮어 주는 게 동료의원의 도리가 아니냐’는 핀잔까지 들었다고 한다.
공교롭게도 박삼준 의원은 본지와 본지 발행인에게 막말하게 된 이유와 5분 발언을 한 동료의원에게 사과를 요구한 이유가 동일하다. 사실 그대로의 내용을 지면을 통해 노출했다는 이유로  본지 발행인과 동료의원이 그런 막말과 핀잔을 들어야 하는가. 그렇게 민감해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군민들은 의원들이 의회 활동 중 발언한 내용으로 자신들이 뽑은 군의원이 해당사안에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고 어떻게 행동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고 이를 통해 평가를 하게 된다.
이런 이유로 언론은 개개 의원들의 생각과 행동을 주민들에게 전달해온 것이다. 의회에서 결정된 표면적인 의결사항만 노출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면 이는 주민들의 판단을 막는 것이다.    
박 의원 기자회견장에서 필자는 “신문 같잖은 신문, 똑바로 만들어라”라고 말한 것은 본지 발행인과 사적으로 말한 것이 아니다. ‘분명 남해신문을 언급하고 있지 않느냐’고 말하고, 남해신문이 신문 같잖다면 필자에게 말해야 하는 게 맞지 않느냐는 취지로 질문했다.
사실이 그렇고 상식적으로 누가보아도 당연하다면 구차한 변명을 늘어놓기보다 깨끗하게 사과하는 것도 주민들에게 모범을 보여야할 공인인 군의원이 갖추어야 할 기본자세이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