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각종 언론에서 남해군과 하동군의 인구늘리기를 놓고 ‘금배지 만들기’ 또는 ‘주민등록법 위반 조장’ 등의 측면에서 접근하는 비아냥거리는 듯한 비판적인 글들이 간간이 보도되고 있다.
물론 인구늘리기 시책을 추진하다보면 그런 면이 없지 않다고 전면적으로 부인할 수는 없겠지만 그러나 남해?하동 지역구의 인구늘리기의 본질은 열악한 농어촌 사회를 대변하고 농어촌에서 생활을 영위하는 주민들의 권리를 대변하고 도시민이나 산업화 중심의 국가 정책 및 시책에 맞서 농어민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몸부림이다.
현재 국회에서 농어촌 지역구를 기반하는 국회의원 수는 전체 299명 중 25명에 불과하다. 이런 상황에서 고령화에 따른 인구감소와 청소년들의 이촌향도로 산업적 기반이 턱없이 부족한 농어촌 지자체는 인구문제에 있어서 갈수록 심각한 악순환을 겪고 있는 실정인 데다 그나마 과거부터 유지해 온 국회의원 선거구조차 도시로 도시로 통폐합되고 있는 실정이다.  
전체 299명 중 불과 25명만이 농어촌지역을 대상으로 한 정부정책과 농어민의 권익을 대변하는 상황에서 이마저도 줄어들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왜 중앙정치 무대에서 행해지는 도시와 농촌간 정치 역차별 등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조명없이 지역의 입장에서는 절박한 선거구 문제를 가십거리로 만드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다.
남해로 유학 온 대학생·고등학생의 주소를 옮기고…. 여러 이유로 외지 자녀들 집에 주소를 둔 관내 거주 노인들이 주소를 바로 잡아 달라는 인구늘리기라는 이름의 임시방편 속에는 농어촌지역에 대한 심각한 정치 역차별과 도농간 심각한 불균형 구조가 숨어 있음을 알지 못하는가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