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정부가 전산입력비 주고 있지 않느냐 ‘난감’

남해축협이 구제역 방역과 관련 백신접종과 쇠고기이력제 전산입력 작업에 투입한 인력운영비를 남해군에 요구해, 또다시 세간의 입방아에 오르고 있다.
축협은 지난달 구제역 여파로 경제사업장뿐 아니라 전반적인 경영이 악화된 상태라며 구제역 백신접종에 따른 인력 운영비 789만원을 군비로 지원해 줄 것을 요청하는 공문을 남해군에 보냈다.
축협이 근거로 제시한 ‘직원 구제역 예방접종 근무내역’에는 지난달 주말(12일, 13일) 양일간 직원 8명이 백신접종을 지원했다는 것과 이들 20명이 6일간 야간에 쇠고기 이력추적시스템에 전산입력했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저녁식대로 총 187만2000원이 소요되었다는 내용이다.
이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대부분의 양축가들은 ‘구제역으로 남해축산 기반이 무너지면 남해축협의 존립도 흔들릴 것이 자명한데 농협도 아니고 축산인들의 조합인 축협에서 구제역 방역을 지원했다는 이유로 군비를 요청할 수 있느냐’며 할 말을 잃었다는 반응이다. 한 양축가들은 “군내 농협도 백신접종에 인력을 투입했는데 오히려 공무원과 관계자, 그리고 양축가에게 식사까지 대접했다. 축협의 어처구니없는 태도에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서 “구제역 방역은 행정이 나서지 않더라도 축협해야 할 고유 업무 아니냐”고 말했다.
또한 남해축협은 직원 20명이 동원돼 6일간 입력했다는 쇠고기 이력추적시스템 전산입력업무를 포함 귀표장착비로 정부로부터 연간 6000만원∼8000만원 가량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남해축협은 2010년에 귀표부착과 이력관리(전산등록 포함)비로 8176만7000원을 지원 받았으며, 올해도 관련 사업비가 확정 내시된 상태다.
남해군은 현재 이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지 고민 중인 것으로 확인된다.
군 관계자는 “농협중앙회가 전국 농축협에 구제역 방역과 관련 지원하라는 공문을 보낸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 지원이라는 것이 사후 비용을 청구하라는 내용으로 이해되지는 않는다. 또 전산입력 등에 대해서는 이미 정부가 이력관리비를 지원하고 있어 난감한 상황이다”고 말했다.
그는 또 “남해축협의 쇠고기 이력제 관리 시스템 자료가 현장과 맞지 않아 다시 귀표작업과 누락된 소 등을 확인하느라 오히려 애를 먹었다”면서 “어쨌든 공문을 받은 상황이기에 검토를 거쳐 조만간 입장을 정리할 수밖에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본지 확인 결과 경남도내 시군 소재 축협의 경우 직원들이 백신접종 작업에 참여하거나 이력관리시스템에 전산입력 작업을 수행했다는 이유로 해당 지자체에 관련 비용을 요청한 건은 단 한 건도 없었다.
/홍재훈 기자 hjh@namhae.tv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