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직원 노력 끝에 ‘부실’ 오명 벗고 비전 제시

정부가 지난 2003년 막대한 공적자금을 투입하는 등 부실조합으로 분류되며 폐쇄 위기까지 내몰렸던 남해군수협이 경영개선을 거듭해온 결과 흑자조합으로 돌아섰다.
남해군수협은 지난 18일 열린 제49기 대의원총회에서 2010년을 끝으로 정부 공적자금 52억8000만원과 그간 안고 있었던 부채 7억8000만원을 완전히 청산하고 1억300여만원의 순영업잉여금을 실현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결산을 통해 남해군수협은 조합 정상화는 물론 향후 발전의 전기를 마련하는 토대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수협은 1997년 IMF시대에 돌입하자 상호금융업 제충당금 적립에 대한 규제가 들어오면서 2000년에는 13억2400만원이라는 부분자본잠식, 2001년에는 52억8000만원의 완전자본잠식을 당하는 등 어려움에 직면했다.
이처럼 남해군수협이 부실을 넘어 파산위기에 처하자 정부는 2009년까지 원금을 상환하고 2010년까지 조합을 정상화하는 조건으로 52억8000만원의 공적자금(경영개선자금)을 투입했다.
이로써 남해군수협은 부실조합이라는 공식적인 낙인이 찍혔지만 여기에 좌절하지 않고 2003년부터 ‘조합원에게 신뢰 받는 조합건설’을 주창하며 오히려 공격적인 경제사업과 친절한 신용사업을 벌인 결과, 어민과 고객이 되돌아오는 수협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실제 공적자금이 투입된 부실조합이기 때문에 출자금을 환급하지 않아도 법적하자가 없음에도 조합원에 대한 책임을 다하기 위해 임직원의 상여금을 반납해 사망자의 출자금을 환급하는 등 각고의 노력을 경주했다.
또한 어려운 상황에서도 제2냉동창고를 건립하거나 지역별로 노후화되거나 부족한 어업인 위판장을 신축?개보수하는 등 공격적인 경제사업을 추진해 조합원의 신뢰를 회복해 나갔다.
아울러 조합을 찾는 고객들을 친절하게 모시기 위해 직원친절교육을 정례화시켜 친절한 조합으로 각종 상을 휩쓰는 등 친절한 조합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했다.
특히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어장보전팀을 강화해 광양만권 준설공사, 하동화력 7,8호기 추가가동, 사천SPP해양조선 가동, 여수오일탱크터미널건립사업, 남강댐 방류 손해배상 청구 문제, 특정항로 묘박지 문제 등에 법적 제도적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전남육성수면 지정에서 비롯된 바다분쟁과 행정안전부의 해상경계 설정 건 등에는 우리바다를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하면서 어민들과 수협은 같이 호흡한다는 인식을 강하게 각인시켜 주었다.
이같은 대내외적 노력에 힘입어 실제로 어민들은 삼천포수협에 내다팔았던 고기들을 다시 남해군수협 위판장으로 가져왔고 수협에 예금을 맡기는 등 남해군수협을 이용하는 빈도가 늘어났다.
결국 남해군수협은 이같은 노력을 바탕으로 신뢰를 회복 2010년 결산을 끝으로 부실조합이라는 오랜 오명을 벗어 던지고 정상 조합으로 변신하는 성과를 일구었으며, 다시 한번 새로운 도약을 꿈꾸고 있다.
전국 최대의 수협으로 손꼽혔던 완도수협도 남해군수협과 비슷한 이유로 공적자금이 받았지만 결국 문을 닫았고 아직도 정부의 공적자금을 갚지 못한 조합들이 많은 상황에서 남해군수협의 이같은 노력과 성과는 높이 평가받고 있다.
그야말로 뼈를 깎는 고통을 통해 남해군수협이 되살아 난 것이다.
박영일 남해군수협장은 “2010년을 기점으로 부실조합이라는 오명을 씻은 것은 조합원의 이해와 도움, 그리고 임직원의 노력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면서 “2011년 다시 태어난 남해군수협은 그동안 준비해온 ‘2015신동력 비전사업’들을 착실히 수행해 조합원과 고객에게 무한 봉사를 실천할 수 있는 협동조합으로 거듭 나겠다”고 말했다.
/홍재훈 기자 hjh@namhae.tv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