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매립이 추진될 하동 갈사만 인근의 어촌 풍경.                    
  
대규모 매립이 불러올 생태계영향 클 것

엎친 데 덮친 광양만 자정능력 상실 우려

광양만대책위, 남해군 입장 정리방법 찾아야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에 포함되기 위해 남해군과 하동군은 각각 신청서를 제출했다. 남해군은 남면에서부터 노량에 이르기까지 광양만을 따라 도는 서쪽 도로를 따라 300만평을 관광위락휴양단지로 지정해달라고 신청했다. 하동지구는 700만평을 신청했다. 물론 남해·하동군의 두 군수와 박희태 의원은 양지역 모두를 경제자유구역으로 포함시키기 위해 백방의 노력을 기울였다. 최종결과는 하동군 지역만 380만평이 경제자유구역으로 포함됐다.

앞에서도 설명했듯이 하동지구는 ▲갈사만매립지 120만평(현재 공유수면) ▲갈사만매립지배후지 70만평(현재 농경지) ▲덕천배후단지 80만평(현재 농경지, 임야) ▲두우배후단지 80만평(현재 임야) ▲대송산업단지 30만평(현재 농경지) 등 5개 지역으로 지정됐다.

여기서 사업 1단계인 2010년까지 추진될 갈사만매립지는 간조 시 황금모래갯벌이 넓게 펼쳐지는 공유수면으로 고현 갈화 쪽에서 보면 광양제철과 하동화력발전소 사이에 해당한다. 남해 쪽을 향해 길게 뻗어 나오는 형태로 120만평의 육지가 형성되고 그 위에 광양제철소와 같은 초대형 공장이 들어서게 되는 것이다.

하동군은 갈사만을 매립하는데 약 3년이 소요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모두 7700억원의 예산이 투자될 것으로 예측한 하동군은 중앙정부로부터 43.5%, 지방비 27.9%, 국내외 민간자본 28.6%로 재원을 조달할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지난 기사에서 밝혔듯이 이미 '에이치기업'이라는 데서 자체 타당성 조사를 거친 사실도 확인된 마당이니 하동군으로서는 실시계획을 작성하는데 전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광양제철이 광양시 경제를 지탱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듯이 하동의 광양제철을 만들고자 하는 하동군으로서는 지금 큰 꿈에 부풀어 있다. 하동군 담당 공무원은 대규모 산업단지를 유치함으로써 지역경제의 활로를 뚫을 수 있다는 부푼 꿈을 이야기했다. 그는 이웃 하동을 위해 남해군에 다소간 환경적 악영향이 미치더라도 참아주어야 한다는 바람도 숨기지 않았다.

경제자유구역법이 국회에서 통과되는 순간부터 남해군은 사실상 또 하나의 불행요인을 뒤집어썼던 것이다. 갈사만 매립공사는 광양제철부지 매립공사를 했던 방식과 마찬가지로 앞쪽 바다 속 뻘을 퍼 올려 수심을 확보하는 것과 동시에 인근의 대규모 임야를 까내리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다.

그것이 불러올 생태계의 파괴는 얼마나 될까? 광양만이 과연 자정능력을 지켜갈 수 있을까? 물론 환경영향평가와 어업피해조사가 진행될 것이지만 그것의 결론은 어민들에게 돌아올 보상 몇 푼으로 끝날 것이다.

하동군은 이미 대도어민들의 반발을 무마하기 위해 대도 전체를 하와이처럼 개발한다는 거창한 조감도를 만들어놓고 있다. 물론 하동화력 7,8호기 증설에 따른 특별사업지원금까지 포함한 재원으로 개발할 조감도이다.

갈사만 120만평을 매립하게 되면 여기서 야기되는 해수흐름의 변화는 강진만의 생태계까지 교란시킬지도 모를 일이다. 매립된 터에 어떤 종류의 공장이 들어설지 아직은 모르지만 그 환경적인 영향은 남해군이 가장 직접적으로 받게 된다.

그렇다면 환경을 내주면서 남해군이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하동군 공무원의 주장처럼 인구유입의 간접적인 효과라도 볼 수 있을까? 개발사업마다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지역주민 고용효과라도 볼 수 있을까?

정부차원에서 광양만환경개선특별법 제정을 약속하는 것과 함께 갈사매립지에 들어설 기업의 사원주택단지를 반드시 갈화·중현지구에 지어야 하고 기업이윤의 일정부분을 남해군 복지사업에 투자해야 한다는 것과 같은 특별한 옵션이 들어 먹히지 않는 한 남해군이 얻을 것은 공장굴뚝의 먼지와 바다로 흘러드는 오폐수뿐일 것이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