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협력형 해양환경 관리체계 정착 활동 시작

광양만 해역관리를 위한 민관산학 협력 조직체가 공식 출범했다.
국토해양부는 광양만의 효율적인 관리체제 구축과 지역역량강화를 위해 인접한 5개 지자체와 산업체, 환경단체 등 25개 기관·단체가 참여하는 “광양만 특별관리해역 민관산학협의회’를 구성, 출범했다고 지난 25일 밝혔다.
그동안 광양만은 해수교환이 원활하지 않은 데다 여수국가산업단지와 율촌지방산업단지, 광양국가산업단지 등 각종 산업시설이 대규모로 입지하고 있어 해양환경오염에 취약한 지역으로 분류되어 왔다.
또한 광양만 지역은 남해군 등 총 5개 지자체가 연접해 있고, 광양만경제자유구역청, 국가산단관리공단, 광양항 등 여러 조직이 존재하고 있어 갈등해소를 위해 관리가 필요한 지역으로 지적돼 왔다.
이런 이유로 국토해양부는 광양만 해양환경관리를 위해 지난 2000년 관련 법에 따라 이 지역을 ‘특별관리해역’으로 지정, 해수면뿐만 아니라 육지구역도 함께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광양만 특별관리해역 민관산학협의회’는 자율적 운영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위원구성은 광양·여수·순천·하동·남해 등 5개 지자체와 민·산·학 관계자 등 30명 안팎으로 구성했다.
위원장에는 전남대 이규형 교수가, 부위원장에는 남해환경센터 조세윤 의장이 선출됐으며, 위원으로 본지 박춘식 대표가 활동한다.
앞으로 협의회는 광양만의 해양환경 관련 지역현안 합의 조정,오염원 모니터링 및 조사, 홍보 및 교육 등 광양만 환경관리에 필요한 과제 발굴, 과제의 실행방안 논의 등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한편, 국토해양부는 지난 2005년 국내 최초로 ‘마산만 특별관리해역 민관산학협의회’를 구성해 이해관계가 첨예한 ‘연안오염총량관리제’를 안정적으로 정착시키는 등 지역협력형 해양환경관리체계를 정착시킨 바 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