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꽃눈의 분화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번 주는 꽃눈이 맺히는 부분, 즉 1년생 측지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전체적으로 요약하자면, 블루베리는 전년도에 나온 가지의  맨 끝에 있는 눈이 꽃눈으로 분화하여 과실이 맺고, 그 나머지 중간에 있는 눈은 잎이나 가지로 발달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전년도 가지 수만 알면 대충 수량을 파악할 수 있다. 사과나 배와 같은 다른 과수의 경우 결과지 중간 중간에 과실을 맺지만 블루베리는 결과지 끝에만 과실을 맺는다는 것이 매우 큰 차이점이다. 따라서 블루베리의 결과지인 1년생 측지를 잘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 
블루베리는 관부의 눈에서 생성된 많은 1년생 측지로 구성된 관목이다. 관부는 뿌리와 1년생 측지가 서로 나누어지는 지점이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중간형태를 띄며, 실생의 배축 부근에서 발달한다. 1년생 측지는 전년도에 형성되었거나, 오랜 기간 휴면상태에 있었던 관부 위쪽의 눈에서 발달한다. 오래된 나무의 영양 눈은 불규칙한 발달을 보이기도 하는데 그러한 눈들을 부정아라 한다. 이러한 부정아는 켈러스라고 하는 상처조직, 형성층 그리고 내피에서 발달한다. 1년생 측지는 휴면 또는 부정아인 관부 눈에서 출현하며 수년 동안 계속 자란다. 1년생 측지가 2년 정도 지나고 보다 목질화가 진행되어 두꺼워지면 가지라 부른다. 어떤 가지는 뿌리의 부정아에서 직접 올라오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을 뿌리움이라 부른다.
봄이 오면 영양 눈이 팽창하는데 그 시기는 개화 몇 주 전에 나타난다. 이러한 현상은 줄기와 축 그리고 초기 겨드랑이눈과 엽원기의 신장에 따른 것이다. 1년생 측지정단은 줄기가 신장하는 동안 계속해서 겨드랑이눈과 잎을 생산한다. 블루베리는 생육기간 동안 정단생육정지현상이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각각의 1년생 측지생장은 기축성을 띄며, 일시적으로 이루어진다. 이와 같이 1년생 측지정단과 2mm크기의 모엽 그리고 줄기조직의 생장이 정지되는 현상을 일반적으로 블랙팁(꼭지가 검게 되는 것)이라고 부른다. 이것은 아래눈과 정단의 괴저와 관계있다. 최초 백화현상은 괴저가 발생한 부분과 그 너머에 있는 손상되지 않은 겨드랑이 눈 사이에 위치한 1년생 측지에서 발생한다. 괴저현상은 기부방향으로 발달한다. 이러한 경우 1년생 측지는 플르쉬습성의 생장을 한다. 그리고 얼마 후 1년생 측지 꼭지점 가까이에 있는 겨드랑이눈이 타파되고 1년생 측지생장이 계속된다. 각각의 1년생 측지는 생육기간동안 하나, 여러개의 생장 플르쉬를 갖는다. 일반적으로 플르쉬 생장기간은 2주에서 5주가 걸리며, 블랙팁은 피질이 벗겨지는 동안 두 번째 또는 세 번째 눈 윗부분에 있는 잘려진 작은 줄기부분만 남게 된다. 이와 같은 계속된 1년생 측지성장은 겨드랑이 눈의 휴면상태를 깨우게 한다. 전체 1년생 측지가 때때로 분지되지 않은 상태로 계속 남아 있는 경우도 있지만, 아주 드물게 두개 혹은 그이상의 눈을 가진 분지된 1년생 측지는 블랙팁이 발생한 후 해소되는 경우도 있다. 1년생 측지가 계속해서 생장하는 것을 이차 플르쉬라 부른다. 각각의 플르쉬는 블랙팁이 형성되면 정지하게 된다. 플르쉬의 수는 품종에 따라 다르지만 환경요인에도 영향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벨루타(Bluetta)와 얼리블루(Earliblue)와 같은 조숙성 품종의 1년생 측지는 과실의 숙기가 늦은 허버트(Herbert)와 코베일(Coville)과 같은 품종과 비교하여 플르쉬 발생량이 매우 높다. 레이블루(Lateblue)를 제외하고, 숙기가 늦은 품종보다는 중간정도의 품종이 더 많이 반응한다. 1년생 측지의 신장 역시 재배방법에 매우 크게 영향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1년생 측지의 70%는 직경이 2.5mm이하로 매우 가늘고, 2.5-5mm의 직경을 가진 1년생 측지는 약 25% 그리고 약 5%내외만이 5mm이상의 두께를 가진다. 그 다음해에, 각각의 1년생 측지나 가지의 기저근처에 있는 겨드랑이눈은 휴면상태로 남아있거나 심한 전정이나 스트레스조건이 아니면 휴면을 타파하지 못한다. 어떤 눈들은 전혀 휴면타파를 못하는 것도 있다. 각 가지 중간에 있는 눈은 중간정도의 세력을 가진 1년생 측지로 타파되고, 선단 가까이 있는 눈은 세력이 강한 1년생 측지로 타파된다. 그리고 최선단에 있는 눈은 꽃눈으로 분화한 후 과실이 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