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강을 지켜서 낙동강을 살려내자”
“강진만 죽이는 수위상승 저지하자”


남강댐 수위상승, 물 부산 공급에 반대하는 군민들의 목소리가 점차 거세지고 있다.
남강댐수위상승반대 남해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조세윤ㆍ송한영)는 지난 20일 남산 실내체육관에서 정현태군수와 이재열군의장을 비롯한 유관기관단체장, 그리고 군민 5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남강댐 수위상승 반대 남해군민 총궐기대회’를 열었다.
이날 대책위는  ‘생존권을 위협하는 남강댐 추가공사를 결사 반대한다’고 밝히고 남강댐 수위상승 문제는 지역민의 생존권 및 재산권과 직결된 문제라며 지역민의 적극적인 관심을 다시 한번 촉구했다.
정현태 군수는 지지발언을 통해 “지난 2월 6일 관련 지자체 중 가장 먼저 ‘남강댐 추가공사 반대’ 입장을 표명한 것은 지역민의 생존권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것이며, 결코 지역이기주의가 아니다”고 밝혔다.
정 군수는 또 “남강댐 관리공단은 2002년 태풍 '루사' 내습 당시 수문을 열고 5430t/sec을 방류해 남해어민들의 생계 터전인 강진만 전체가 황폐화시켰고 2006년 태풍'나리' 내습 때도 강진만 수질이 담수화돼 양식중인 피조개 1100t이 전량 폐사했다. 남해군은 현재 하루 1만500t의 식수를 남강댐에 의지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면서 “군민의 생존권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남강댐 수위상승을 반대한다”고 말했다.
이재열 남해군의회 의장도 “‘지역민의 생존권과 재산 보호를 위해 남해군 의회도 2월 11일 ‘남강댐 방류량 증가반대’ 건의문을 채택했고, 이를 국토해양부 등 관계기관에 전달했다”면서 “지역민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일방적인 남강댐 추가공사 결사 반대에 대해 남해군 의회도 전폭적으로 지지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영조, 양기홍 경남도의회 의원들도 지지발언을 통해  ‘남강댐 수위상승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날 남강댐수위상승반대 남해대책위원회는 성명서를 통해 부산 물 공급을 위해 남강댐 운영수위를 높일 경우, 주민들의 인명과 재산 피해가 불 보듯 뻔한 사실이며, 특히 우리군의 물부족 현상을 더욱 심화시키고 강진만 황폐화로 어민들의 생존권은 유린당할 수밖에 없다고 밝히고 정부는 즉각 남강댐 용수공급 증대사업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