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조작 등, 폐단 전국서 속속 드러나

지난해 전국의 초중고고생들을 대상으로 치러졌던 일제고사의 성적을 지난 16일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하면서, 일제고사를 반대했던 여러 부작용들을 포함한 여러 폐단이 전국 각 지역에서 속속 드러나고 있다.
지역마다의 특수한 여건들을 무시한 채 일방적이고 신뢰도마저 떨어지는 단순 줄 세우기 성적 수치라는 비판 외에도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전국적으로 성적을 조작한 학교와 교육청이 있으며, 기초학력미달 수치 또한 학교와의 전화통화만으로 집계한 곳도 있어 파문이 일고 있다.
이에 일부 군민들과 일선 교사들은 “그렇지 않아도 대부분의 농어촌은 교육환경이 열악한데 이번에 발표된 학력진단평가의 성적은 농어촌의 교육을 두 번 죽이는 일”이라고 말했다.   
또 일부학교들이 학교 운동선수들은 일제고사를 아예 치르지 않게 하거나, 그 성적을 제외 시켜버린 곳도 있어, 남해군 초등 6학년생 중 기초학력에 미달되는 학생수가 경남도내에서 최고로 결과에도 의구심이 생긴다는 지적이다.
예로 군내 한 학교는 운동부 학생들도 일제고사를 치렀고 그 성적 또한 포함이 됐다.
이러한 폐단들은 이미 일제고사가 치러지기 전 예상됐던 것이라 앞으로 일제고사를 반대하는 목소리 또한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여러 지역의 성적조작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 분석들이 나오고 있다.
교과부가, 기초학력미달 학생은 줄이고 학업성취도는 상승시키기 위해 내놓은 방안은 시범기간 동안에는 지원을 해주다가 그 기간이 지나면 잘한 곳에는 ‘상’을 못한 곳에는 ‘벌’을 준다는 것이다.
성적조작을 한 학교들과 교육청은 이 같이 교과부가 내놓은 근시안적인 방안에, 단기간에 학업성취도를 올리기 위해 극단적인 방법을 택했을 것이라는 것이다.
이 외에도 학업성취도에 집중한 나머지 일선 학교에서는 오직 점수만을 위한 문제풀이 위주의 교육만 하게 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한편, 일파만파로 퍼지고 있는 학력진단평가 성적의 일련의 문제점에, 교과부는 평가와 채점, 집계하는 과정을 전면적으로 재점검하고, 지난해 실시한 학업성취도 평가결과를 집계하거나 보고하는 과정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 및 허위보고 유무를 전면 재조사하기로 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