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 고려 없어 신뢰도도 떨어져

지난해 많은 논란에 휩싸이며 초?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전국적으로 치러졌던 학력진단평가, 즉 일제고사의 결과가 지난 16일 교과부로부터 발표됐다.
전국의 초등학생6학년, 중3, 고1 학생들을 대상으로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5개 과목으로 치러진 학력진단평가의 결과는 보통이상, 기초, 기초학력미달로 산출됐다.
산출결과 남해군은 특히 초등학교 6학년 중 기초학력 미달 학생 비율이 경남도내 20개 시군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과부의 발표 결과 자료에 따르면 군내 초등학생 기초학력미달 학생 비율을 과목별로 살펴보면 국어에서 5.6%, 사회 5.4%, 수학 5.2%, 과학 5.6%, 영어 7.5%로 평균 5.8%로 경남은 물론 다른 도지역과 비교해도 높다.
그러나 이와 같은 결과는 남해군과 같은 농어촌의 특성이 반영되지 않아 산출 근거가 빈약하다는 점에서 문제가 되고 있다.
지역 교육 여건, 학생 규모 등의 지역마다 다른 교육 조건들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학교와 지역, 학생을 줄 세우기 위한 자료일 뿐이라는 지적도 있다.
남해군의 경우도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변수 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기초학력미달 학생 비율이 높은 것에 대한 원인을 반드시 기초학력미달의 학생 수에서만 찾을 수 없다는 지적이다.
학생 수도 마찬가지다.
대도시와는 비교적 학생 수가 적은 군내 초등학교들은 6명 중 1명이 기초학력미달 되면 그 비율은 10%가 돼 버린다.
이외에도 진단평가의 결과는 비교적 경제적으로 여유로운 수도권 지역의 학생들과, 그렇지 못한 농산어촌 지방권 학생들의 차이 또한 여실히 보여주고 있어 현 교육시책의 문제점을 여실히 드러낸 셈이다.
또한 교과부는 학력편차를 줄이기 위한 학교 자율성 강화, 기초학력 미달학생 밀집학교 예산 지원, 학교별 학력증진 프로그램 운영 등 2010년까지 교육부, 교육청, 각급 학교에서의 대책들을 내놓고는 있지만 2011년에는 미달학생 비율이 개선되지 않거나 학업성취수준 향상이 미흡한 학교에는 불이익 조치 등으로 학교와 교육청에 대해 ‘잘한 곳에는 인센티브, 못한 곳에는 책임을 물을 것’이라는 방침이다.
군내 한 교사는 “일제고사는 학력편차를 줄이자는 목적이지만, 이런 방법으로는 결코 학력편차를 줄일 수 없다. 그 결과도 성적 강요를 위한 지역별 단순 비교 자료밖에 안된다. 또한 지역여건을 고려하지 않아 신뢰도가 떨어지는 결과 자료로 학교에 책임을 묻는 다는 것은 결국 많은 폐단을 가져올 것”이라며 “단기간에 학업성취도를 올리는 대책 보다는 학력편차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