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은 기사와 무관합니다.
지난 크리스마스를 전후로 난방유 부족이 심각하다는 설(?)이 돌았다.

난방유 부족 심각설의 근원은 얼마전 새해부터 기름값이 오른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난방을 위한 기름 주문 시 배달이 지연되거나 미뤄진다는 것이 요지.

이와 관련해서 난방유를 주문한 군민들은 올해 기름값이 오른 뒤에 팔기 위해 일부러 공급을 지연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슬며시 내비쳤다.

지난 3월 한창 고유가로 인해 ‘오일쇼크’에 대한 염려가 최고조에 달했을 즈음, 정부에서 발표한 수송용 유류세 10% 인하 조치가 지난해 말 종료되고 올해 1월 1일자로 유류세 환원 조치가 시행됐다.

이번 조치로 인해 휘발유는 83원, 경유는 57원이 오른 셈이다.

지난 연말 이런 보도가 나온 이후 기름값 인상 이전에 난방유를 비롯한 석유제품을 사전에 채워놓으려는 심리로 인해 난방유 주문이 급증했고 여기에 크리스마스를 전후를 기해 추워진 날씨도 난방유 주문이 늘어나는데 한몫 했던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애꿎은 석유제품 판매상과 소비자 사이에 보이지 않는 불신의 벽이 생긴 것도 사실이다.

이에 대한 정유업계의 입장은 어제 부로 환원된 유류세 인상조치에 포함되는 석유제품은 휘발유, 경유, 차량용 LPG에 적용되는 수송용 석유제품에 한해 발효됐던 조치로 난방유로 주로 사용되는 실내등유의 경우는 이번 사안에서 제외되는 것이라 일반인의 이런 오해가 억울하다는 반응이다.

여기에 정유사에서 생산 공급하는 양은 정해져 있는 반면 이런 소비자의 심리와 추워진 날씨로 인해 주문이 폭증하자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현상이 발생했고, 이같은 현상이 남해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일어난 상황이라고 전했다.

또한, 유류세 환원 조치 시행 전 지식경제부와 경남도, 남해군 등 행정기관에서 발송한 석유사업판매업자 매점매석금지 고시 전달 등 유가 안정을 위한 사전 조치들이 오히려 일반인들에게 유가 인상에 대한 불안감을 더욱 증폭시키는 결과를 낳았다는 분석도 있다.

실제로 남해 소재 주유소의 경우 각 업소마다 저장용적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평균 4~5일에 정기적으로 공급받아 왔는데 이번 수요 급증으로 인해 작년 말일까지 대부분 비축탱크가 비어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런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일반 주민들이 가격 인상 후 판매하는 것으로 오해하고 있는 부분이 있다며 이번 조치에 대한 언론의 보도가 좀 더 세심했더라면 이런 오해는 생기지 않았을 거라고 아쉬움을 전했다.

이어 한 관계자는 “장사라고 하는 것은 소비자와 신뢰의 문제인데 이번 정부 발표와 주유소의 매점매석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행정이 노력이 역효과를 낸 것 같아 아쉽다”는 뜻을 전하며 “소비자의 심리를 역이용해 오르지 않을 석유제품에 대해서도 동일한 것으로 호도하면서 판매한 일부 석유판매업자의 행동에도 문제가 있다”며 업계 자체의 행동에도 신중함을 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급량 부족에 따른 현상은 지난해 말일 일부 정유사의 추가공급이 이뤄진 상태고 1월 초순경 예전과 거의 같은 수준의 공급량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업계에서 전망하고 있어 올 겨울 추운 날씨에 난방유 부족으로 인한 서민생활 불편은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정영식 기자 jys23@namhae.tv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