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과 주관 소위원회 회의서 ‘가닥’


광양엘엔지복합화력발전소(에스케이화력발전소) 건설공사에 따른 반경 5km지역내 주변지역발전지원금 수령여부가 현지 주민들과 행정, 광양만대책위 연석회의를 통해 정해졌다.

군 경영혁신과는 지난 5일 군청소회의실에서 해당지역인 서면 6개 마을(중리, 염해, 유포, 노구, 회룡, 정포), 고현면 3개 마을(동갈화, 서갈화, 화전) 주민대표와 어민대표, 두 면사무소 담당자, 해양수산과, 환경녹지과, 광양만환경개선대책위 등 관계자가 참석하는 연석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지난달 20일 서면사무소에서 열린 1차 회의에 이은 것으로 1차 회의에서 각 계 대표를 정해 지원금 수령여부에 대한 논의를 계속키로 결정한데 따라 열린 것이다.

먼저 주민대표들은 “발전소 건설을 반대하는 뜻으로 사업계획서를 제출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은 이해를 하지만 주민들이 그 사정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는 현시점에서 무조건 사업계획서 제출을 미루는 것은 주민들을 설득시킬 수 없다”며 “사업계획서를 제출하고 지원금을 수령했으면 한다”는 뜻을 밝혔다.

어민대표들과 광양만환경개선대책위는 “남해군이 공식적으로 발전소 건설을 반대하는 뜻을 굽히지 않고 있는 현시점에서 지원금 사용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는 것은 남해군민이 발전소건설을 용인하는 것으로 해석할 위험이 있다”면서 “사업계획서 제출시점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절충안이 제기됐다. 지원금을 수령해 지역발전사업을 하루라도 빨리 진행하자는 주민들의 이해를 충족시키면서 발전소 건설에 반대하는 남해군민의 뜻을 굽히지 않는 방법으로 ▲지원금을 수령할 것에 대비하여 9개 마을 주민들은 경영혁신과와 함께 사업계획서를 입안하는 작업에 착수하여 언제든지 사업계획서를 제출할 준비는 해놓되 ▲사업계획서를 에스케이측에 제출하는 시점은 남해를 대표하는 국회의원, 군수, 의장이 공동의장인 광양만환경개선남해군대책위원회에 일임하자는 안이었다. 참석자들 모두 이 안에 동의했다.

이에 따라 발전지원금으로 어떤 사업을 할 것인지 사업계획서를 짜는 것은 9개 마을 주민대표와 경영혁신과가 맡고 사업계획서 제출시점은 광양만환경개선대책위원회 회의를 거쳐 결정하도록 입장통일이 이뤄져 지원금 수령여부를 놓고 일어날 수 있는 내부갈등의 요소를 없앴다.

/김 광 석 기자 kgs@digital-n.net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