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해곤
-삼동 은점 향우
-마산 김안과 원장
주로 안구의 내측 검열부 구결막에(검은동자위 옆의 흰자위) 삼각형 모양의 섬유혈관성(fibrovascular)조직이 증식되어 각막(검은동자)으로 침범, 진행하는 경우를 ‘익상편’이라 하고, 혹은 병변이 날개 모양으로 생겼다 해서 ‘군날개’라고 하며, 일부 농촌 지역에서는 ‘쌈’이라고도 불린다. 그 외 ‘백태가 낀다’고 표현하기도 한다. 대개 안구 내측에 많으나 외측 또는 양측에 다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가끔씩 환자들 중에는 백내장으로 오인하기도 하지만, 백내장은 동공 안쪽의 수정체에 하얀 혼탁이 진행하는 경우로서 특별히 많이 진행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외관상 특별한 이상을 발견 할 수 없으나, 익상편의 경우 안구표면에 흰 살 혹은 흰 막이 덮히는 것을 육안으로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두 질환은 확연히 구분되어 질 수 있다.

이 질환의 문제점은 앞서 말했듯이 눈에 흰막이 덮힘으로 인해 일단 보기가 싫기 때문에 미용상 문제가 발생하는 것 이외에는 특별히 걱정할 만한 점은 없으나, 간혹 각막(검은동자)으로 진행이 되는 경우에 각막난시가 발생할 수도 있고, 너무 안이하게 방치하여 각막 (검은동자)으로 진행이 많이 되어 동공(애기동자)까지 침범했을 경우에는 시력장애를 유발 할 수도 있다.

그외 일반적으로 느끼게 되는 증상으로는 이물감, 소양감, 피곤하거나 목욕 혹은 머리를 감은 후에 나타나는 충혈 등이 나타난다.

이것이 발생하는 원인은 확실히 밝혀진바 없다. 다만 야외에서 시간을 보내는 사람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아 자외선, 먼지, 바람의 자극에 의한다고 생각되어 지고 있을 뿐이다.

치료방법으로는 증상에 대한 치료가 우선 이므로 익상편으로 인해 생기는 여러 증상에 따라 증상 호전을 위해 약물치료를 시행한다. 충혈, 이물감 및 여러 불편을 느끼는 증세에 따라 충혈 제거제나 항 염증 안약을 투여한다. 하지만, 약물치료로서는 익상편 자체를 없앨 수는 없기 때문에 수술적 요법이 고려된다.

각막을 많이 침범하지 않은 대개의 경우는 경과 관찰만 하면 되지만, 이런 익상편이 있는 분들은 그 조직내에 동반되어 있는 혈관 때문에 다른 사람보다 쉽게 충혈이 잘 되고 조직이 각막(검은동자)에 조금만 침범 되도 타인에게 지적을 받는 등의 미용상 불편함이 많다.

그래서 이런 불편함 때문에 외관상 모양을 좋게 하기 위해 제거 수술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그외 이 익상편이 점점 자라서 검은동자의 중간 부분까지 침범하게 되면 급격한 시력의 저하가 발생하므로 이때에는 시력보호를 위해 수술적 제거를 요하게 된다.

익상편 수술은 안약으로 점안 마취 후 비교적 간단하게 마칠 수 있고 입원은 필요 없으며 약 2주에 걸쳐 통원 치료를 하게 되고 이후에는 정기적인 경과 관찰을 하게 된다.

수술 시기의 결정은 앞서도 언급했듯이 동공까지 익상편이 침범했을 경우에는 꼭 수술을 바로 시행하여야 하지만, 그외의 경우에는 환자들의 생활에 얼마나 지장을 주느냐를 고려해서 시기를 결정한다. 즉, 비록 크기가 작더라도 사회생활을 하는데 외관상 문제가 많을 경우 수술을 시행하기도 하며, 잦은 충혈의 재발로 생활에 지장이 있을 경우 수술을 시도하게 된다.

수술 후의 문제점으로 비록 익상편 제거 수술자체는 간단하지만 수술후의 재발이 가장 큰 문제다. 아무리 꼼꼼하게 제거하더라도 통계적으로 50세 이후에 수술한 경우에 재발율은 30%이하라고 보는데 반해 특히 환자의 나이가 30-40대의 비교적 젊은층 일 경우는 재발율이 70%를 상회한다고 한다. 그러나 재발은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무조건 재발한다고 보기는 어렵다.

이러한 높은 재발율 때문에 재발방지를 위한 여러 가지 방법, 즉 방사선조사, 결막 자가이식, 화확요법을 시행하고 있으나 아직 완전히 재발을 방지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그러므로 수술에 관해서는 전문의의 진찰 후 재발가능성에 대해 충분히 상의한 후 수술을 결정하면 된다. 안과 질환으로 결막의 퇴행성 변화로 인해 흔히 볼수 있는 것에 ‘익상편’과 ‘검열반’이 있다. 이는 나이가 많은 분들에게서 잘 발견되는 질환이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