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1지방선거를 앞두고 전국적으로 매니페스토(manifesto)운동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것 같다.

이와 맞물려 우리 지역에서도 매니페스토 정책선거 실천 확산을 위한 협약식을 갖는다고 한다. 반길만한 일이다.

선거 때 만 되면 후보자와 정당이 쏟아내는 무책임한 선거공약은 올해도 여전히 난무 할 것으로 예측된다.

선거 때만 되면 다급해진 후보들이 앞뒤 가리지 않고 공약을 남발하고 있는 속내는 뻔하다.
제대로 검증할 시간이 없을 테니 좋은 건지 나쁜 건지, 될 일인지 안 될 일인지 따지지 말고 일단 받아먹고 표나 달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번 5·31지방선거에 출마한 후보자들은 정말로 실현 가능한 공약을 해주길 바라고 흑색선전을 하고 선거문화를 오염시키는 네거티브(nagative)선거를 치루는 후보가 있다면 이 번 만큼은 우리 유권자들은 이를 용납하지 않아야 할 것이다.

이번 후보자들의 선거공약은 정확한 사업이행 일정, 재원조달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워 정책의 우선순위를 분명히 우리 군민들에게 제시해야 할 것이다.그래야만 출마후보자들에게 신뢰와 믿음이 갈 것이라 확신한다.

이번 5·31지방선거는 군민들이 함께 하는 우리 남해도의 런닝 포인트가 되어야만 한다.왜냐면 모든 사업의 대형공약들이 중앙 중심적인 패러다임의 공약이었기 때문이다.  이 운동이 꼭 성공하길 바란다.

유권자를 우롱하고 지키지 못할 공약남발은 사라져야 한다.
이제 후보자들도 말장난 장밋빛 공약으로 유권자를 현혹시켜 표를 얻을 생각을 버려야 한다.

이 운동이 결실을 맺어 시민단체와 언론 및 많은 유권자들이 각 당과 후보들의 공약을 객관적으로 비교 분석하고, 그 평가를 유권자 선택의 주요 잣대로 삼아야할 것이다.

매니페스토도 일종의 선거공약이지만 일반 공약과 다른 점은 선거공약의 목표치를 구체적이고 확실하게 내세우고 있는 것이다.

이번 5·31지방선거를 기점으로 지방분권적 패러다임으로 바꿔져야 할 것이다.지역스스로 현실적이고 지역에 맞는 발전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살기 좋은 내 고장, 양질의 고용창출, 수준 높은 교육정책, 한 차원 높은 고급의 지역의료 서비스 제공, 편안한 노후생활의 대책과 쾌적한 주거환경정책을 만들어 가는 그야말로 풍요로운 지역사회를 만들어 가는 선진화된 지역 매니패스토 공약운동을 실천하는 원년이 되었으면 하는 간절한 바람이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