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당수 군민 “심각한 도민 참정권 훼손” 주장 동조
공직사회, “도 연계 현안사업 추진력 상실 우려”

자유한국당 대선후보로 선출된 홍준표 전 경남지사가 지난 9일 자정, 공직자 사임기한 3분 전에 경남도의회에 사퇴의사를 전달하면서 경남도지사 보궐선거가 무산됐다.
이를 두고 도내 진보진영과 시민사회단체 등은 홍 지사의 행위를 ‘꼼수사퇴’라고 한 뒤 “도민의 참정권을 심각하게 침해했다”라며 분개하고 있다.
홍 전 지사는 지난 10일, 경남도청 신관 대강당에서 열린 퇴임식에서 자신을 향한 이같은 비판에 대해 “충분한 시간을 두고 내년 6월에 새로운 도지사를 선출하는 것이 맞다는 생각이다. 대한민국과 경남도를 위해 옳은 길이라 판단했다”라며 ‘꼼수사퇴’의 비난을 피해 나갔다.
홍 지사는 자유한국당 대통령 후보 경선과정에서부터 “도지사 보궐선거는 치르지 않을 것”이라는 의사를 여러 차례 밝힌 바 있으며, 지난 9일 자정을 3분 앞둔 밤 11시 57분, 경남도의회에 전자우편과 인편을 통해 사퇴서를 제출했다. 공직선거법상 현직 지사의 사퇴서가 제출되면 권한대행은 경남도의회에 이를 통보해야 하고, 경남도의회 의장은 경남도선거관리위원회에 사유를 통지해야 한다. 선관위에 홍 지사의 사퇴통보가 이뤄진 것은 이튿날인 10일이 되며 보궐선거는 현행법상 치를 수 없게 됐다.  이번 홍 지사의 ‘꼼수사퇴’로 지역내에서도 비판여론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특히 홍준표 도정과 비교적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각종 도 연계 현안사업에 탄력을 받아온 관가의 반응도 두드러졌다.
상당수 일반 군민과 지역내 진보성향의 시민사회단체는 이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는 등의 동향은 없으나 도내 진보진영 및 시민사회단체가 비판하고 있는 ‘도민 참정권 침해’ 주장에 힘을 싣고 있다.
관가에서는 민선 6기, 홍준표 도정 2기 출범 후 역대 군정에서 사례를 볼 수 없는 파격적인 도비지원이 이뤄졌고, 지난해에는 1조4천여억원 규모의 힐링아일랜드 조성사업 등 굵직한 지역연계 현안사업이 추진된 상황 등을 언급하며 홍 전 지사의 대선 출마와 이로 인한 도정 공백이 지역발전사업의 가속도를 떨어트리는 상황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크다.
군 고위 관계자는 “행정 계획에 따라 이미 추진되는 사업들은 크게 영향을 받지 않겠으나 아직 실무적인 추진단계에 진입해 있지 못한 사업들은 다소 추진력이 떨어지는 상황은 우려된다”고 말했으며, 이 관계자는 “특히 홍준표 지사 취임 후 군 재정여건에 여력을 더했던 부분이 경남도가 교부 권한을 가진 지역발전특별회계 분야였는데 이 예산부문에 대한 지자체 경쟁이 치열한 만큼 이에 대한 위축도 우려되는 측면은 있다”고 말했다.
/정영식 기자 jys23@namhae.tv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