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그 동안 남해시론을 통하여 주로 남해의 교육문제와 문화예술 그리고 이와 관련된 축제 등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언급해 왔다. 따라서 같은 문제를 여러 번 강조하여 다른 글들에서 지적한 바도 있다. 간혹 독자들은 왜 그렇게 자주 지적하느냐고 의아심을 가질 수도 있을 것이다. 필자는 결코 예전에 언급한 것을 잊고  반복하는 것이 아니고, 다른 시론 소재가 없기 때문에 그러는 것도 아니다. 중요한 지역 현안은 집중적으로 언급되어 지역사회에 경종을 울리는 것이 <남해시론>이라는 고정란이 해야 될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반복하는 것이다. 
   2018년이 되면 전국의 학생 수가 급감하여 현재의 대학 정원보다 고교 졸업생 수가 적다고 한다. 따라서 고교 졸업생 100%가 진학한다 해도 정원을 못채우는 대학이 생길 것이고, 대학 진학률도  해마다 점점 떨어지고 있는 현실이다. 말하자면 대학 정원이나 대학을 줄이는 것이 발등에 떨어진 불인 것이다. 뿐만 아니라 한국의 출산률도 급감하여 초등학교 학령인구는 도시와 농촌 없이  급감하고, 농어촌에는  이미 많은 초등학교가 폐교  되었지만,  대도시에도 도심지의 역사를 자랑하는 학교들이  도심지 거주 인구가 급감하면서 많이 폐교 되었다. 하물며 이미 노령사회인 남해의 현실이 어떠한지 군민 모두는 잘 알고 있다. 초등학교  입학생이 급감하면  결국 중학교  입학생이 줄어 들 것이고, 고등학교 입학생도 남해군 출신으로 충당하기 힘들어 결국 도시의 학생들을 유치하고 있지 않는가? 남해읍의 경우에도 여고가 통폐합되고 남해제일고등학교도 결국 자율학교로 지정받아 외지 학생을 유치하고 있는 현실이 아닌가? 이렇게 절박한 현실임에도 불구 하고  지역사회에서는  어쩔 수 없다고 체념하고 있으며, 출향 향우들도  산업단지나 다른 시설로 인하여 젊은이들이 모여 들기 전에는 대책이 없다고 생각한다. 산업단지에 젊은이들이 몰여 온다고 그들이 모두 결혼한다는 보장도 없으며, 그리고 결혼해도  요즈음과 같이 사교육비가 기하급수적으로 드는 풍토에서 자녀를 많이 출산한다는 보장 역시 없다. 따라서 남해에 젊은이들이 모여 들 수 있는 콘텐처를 만드는 것 못지 않게 남해 학교교육 전반을 명품 교육으로 만들어 남해에 이사 오면 사교육비 없이도 자녀들을 교육시킬 수 있는 에듀토피아 남해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
 최근에 남해신문에서 집중적으로 보도한 거점중학교 문제나 남해대학교의 존립이 걸린 경남발전연구원에서 주최한 지역 여론 수립을 위한 토론회에서 발표한 남해 지역 오피니언들의 주장을 지역신문에서 확인한 필자의 솔직한 심정은 너무 피상적이고 전정한 문제점을 지적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아서 안타깝기까지도 했다. 물론 이 글을 읽으면 혹시 오해가 생길 지 모르겠으나 필자는 이미 거점중학교 문제가 논의된  지난 해부터 문제점을 지적했으며, 남해대학교 존립을 위한 구체적 방안도 제시한 바 있다.(2012.9, 2013.2, 2013.4 남해시론 참조) 이번 심층보도나 페널 토론에서 필자가 오래 전에 제시한 문제점과 방향에 대하여  읽어 보고 참고했다면  보다 나은 방향을 제시할 수 있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들었다.
 거점중학교가 확정되어 개교하게 되면 7개 학급의  120-150명 정도의 초등학교 졸업생을 신입생으로 수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미 지난 남해신문의 심층보도 기사에 도표로 제시되었지만 거점중학교로 통합되는 2016년도의 남수중, 물건중, 고현중의 신입생수는 아무리 후하게 보아도 30명을 넘지 않는다. 그러면 100명이 넘는 나머지 자리를 과연 도회지나 타지역의 학생들이 올 수 있겠는가? 경남의 농촌지역에는 대부분 그 지역의 거점중학교가 있다. 따라서 가장 손쉬운 충원이 미조중이나 상주중 그리고 이동중과 창선중에 입학할 학생들이다. 앞에 제시한 도표를 후하게 보아 이들 네 학교의 2016년도 신입생수가 70명을 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을 다 채워도 100명 정도다. 이렇게 된다면 이들 네 중학교는 2016년이면 문을 닫아야 하는 사태가 발생하게 된다. 물론 지난 번 남해중과 해성중의 학생 쟁탈 사태와 같은 상황를 막기 위하여 학구제라는 규제가 있기는 하다. 그러면 거점중 학구로 주민들이 이사를 가면 어떻게 할 것인가? 그리고 그들이 왜 우리가 거점중 지역 주민들에 비하여 공교육에서 차별대우를 받아야 하는가 하고 거세게 항의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 따라서 이 번 심층 보도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는 방안에 대하여 피상적으로 스쳐갈 것이 아니라 그야말로 심층적으로 보도해야 했다. 필자는 이미 앞에서 열거한 시론에서 이 점을 지적했고 대안도 언급한 바 있다.
   남해대학교의 존립 방안에 대하여도 경제적인 측면만을 강조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그리고 경남에만 드물게 도립대학이 두 군데 있다. 따라서 한 군데는 폐교되든지 통합될 운명이라는 현실을 외면할 수 없다. 사실 통합할려고 해도  두 대학이 지역적으로  너무 떨어져 있고 유사학과가 많아 필자가 보기는 거의 불가능 하다. 그렇다면 남해대학만이 살아 남을 방안을 찾아야 한다. 외부의 젊은이들이 와서 남해 경제성장에 일조를 하는 것 만을 내세우기보다 남해대학교를 진정한 지역의 교육 센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즉 타기관에서 여러 형태로 하고 있는 평생대학 프로그램을 남해대학에 집중시켜 규모 있는 평생교육기관을 세우고 남해군이 시행하고 있는 사업이나 인근 산업단지와 남해 신성장 동력 마련을 위한 인재 양성소로서의 기능을 해야 할 것이다.  최근에 후원회를 구성한 점은 반가운 소식이다. 그러나 남해군민 전체가  발전기금 마련에  참여하는 운동도 전개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점 역시 앞에 열거한 글에서 밝힌 바 있다.   이번에  부분적으로 공개된 여론조사에서 다행히 거창보다 지역사회 연계성에서 5% 정도 높았다고 한다.  이러한 점을 참고로 남해대학교는  과다한 직원들의 업무를 통합하고 학과를  개편하는 등 뼈를 깍는 구조 조정을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평생교육도시 남해의 특성을 살려 전국의 어느 도립대학보다 남해군민 전체의 교육 수준이나 의식 개혁을 선도하는 대학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지역 신문의 고정 칼럼의 역할에 대하여 필자의 소신을 밝히기로 한다. 지역 신문의 논설위원들이 다루어야 할 주제들은 전국적 이슈나 세계적인 문제보다 지역의 현안과 기초자치단체의 행정이나 의정 방향, 그리고 지역 주민들에게 경각심을 불어 넣을 주제들이어야 한다. 따라서 추상적인 교훈이나 가치관에 대한 막연한 것들로 채워져서는 안될 것이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