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붉은색을 띠는 음식

천연 색소인 카로티노이드, 안토시아닌이 들어 있는데 이 색소에는 공통적으로 노화와 암의 원인이 되는 성분을 없애는 항산화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인체 저항력을 높여주고 조직 세포에 활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감기 예방에 효과가 좋다.

2 흰색을 띠는 음식

폐나 기관지가 약한 사람에게 좋다. 흰색 색소는 플라보노이드계 색소로 체내 산화 작용을 억제하여 유해물질을 체외로 방출시키고 몸 속에 들어오는 균과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준다. 그래서 감기 치료와 예방에 효과가 있다.

3 뿌리 식품

대체로 땅 속에서 자라기 때문에 흰색을 띠는 경우가 많다. 더덕, 도라지, 우엉, 연근과 같이 흰색을 띠면서 뿌리 식물인 것은 감기 치료와 예방에 가장 큰 효과가 있다.

4 비타민 C가 많은 식품

몸 속의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피로회복에 많은 도움을 준다. 몸 속에 노폐물이 쌓이게 되면 독성이 나타나고 이런 독성은 면역력 등을 떨어뜨리면서 몸의 신진대사를 망가뜨린다. 그러므로 몸 속의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 야채는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다.

5 따뜻한 성질의 식품

몸이 냉하면 기의 흐름이 나빠지고 기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면 각종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이 약해진다. 이렇게 되면 감기와 같은 질병에 걸리기 쉬워진다. 따라서 몸을 따뜻하게 하는 식품인 찹쌀, 부추, 생강 등을 자주 섭취하면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된다.

 

모두가 아는 감기 예방식, 제대로 된 레시피

감기가 극성을 부리는 계절이 찾아왔다. 감기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평소에 감기 예방에 효과가 있는 식품들을 꾸준히 먹어 감기에 대한 면역성을 길러주는 것이 최선의 길이다. 하지만 꿀배숙, 생강파뿌리차 등 감기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요리 중에 의외로 레시피를 찾기 힘든 것들이 있다.
모두가 알고 있는 감기 예방식, 그 최상의 레시피.

 

꿀배숙
재료 배 1개, 생강 2톨, 황설탕 ¾ 컵, 꿀 ¼ 컵, 통후추 2큰술, 물 8컵
만들기
1_배는 3×4cm 크기로 자르거나 12등분해서 반 자른 다음 모서리를 칼로 도려낸다. 2_1에 단단한 후추를 골라 3개 정도씩 깊이 박는다.
3_생강은 껍질째 깨끗이 씻은 다음 저며썬다.
4_냄비에 물을 붓고 생강을 넣어서 향이 우러나도록 5분 정도 끓인다.
5_4를 면보에 밭쳐 생강을 걷어낸 다음 손질한 배를 넣고 투명해질 때까지 끓인다. 이때 황설탕을 넣는다. 6_5가 5컵 정도가 되도록 졸면 꿀을 넣어 한번더 끓인 다음 불을끈다.

Tips
배는 기침과 가래를 삭히는 성분이 있고 생강, 꿀, 후추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분이 있다. 꿀배숙은 따뜻하게 먹어도 좋으며, 또한 시원하게 먹어도 좋다. 하루 한끼 정도 식후 후식으로 먹게 되면 소화도 잘 되고 감기도 예방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감기에 걸렸을 경우 초기에 먹으면 치료 효과도 동시에 볼 수 있다. 배의 속을 파서 꿀을 채운다음 찜통에 쪄서 먹어도 좋은데 이 경우는 시간이 많이 걸린다.


무꿀탕
재료 무(5cm) 1토막, 황설탕 1컵
만들기
1_무는 껍질을 벗기지 않고 깨끗이 씻은 다음 0.2×2×2cm 정도로 나박썬다.
2_저장 용기에 무 한 켜, 설탕 한 켜를 넣어서 상온에 하루 정도 둔다.
3_2가 하루 정도 지나면 수분이 많이 생기고 무가 쭈글쭈글해지는데 이때 냉장고에 넣어 3일 정도 보관한다.
4_3의 무와 꿀을 적당히 덜어서 따뜻한 물에 타서 먹는다.

Tips
무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해서 감기에 효과적이다. 특히 점막을 보호하는 작용을 하기 때
문에 가래가 끓고 기침이 자주 나올 때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소화 효소가 많이 함유되어 감기에 걸렸을 때 소화 작용을 도와준다. 평소 차로 만들어 마시면 기관지뿐만 아니라 소화 기능까지 좋게 되면서 신진대사를 원활히 해준다. 이런 기능들이 감기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생강차파뿌리차

재료 생강 3톨, 파뿌리 9개, 물 8컵, 꿀 적당량
만들기
1_생강은 씻어서 저며썰고, 파는 흙이 없어질 때까지 깨끗하게 씻는다.
2_냄비에 분량의 물을 붓고, 생강, 파뿌리를 넣어서 4~5컵 정도가 될 때까지 끓인다.
3_면보에 거른 다음 냄비에 넣어서 다시 한번 끓인다.
4_먹기 직전 기호에 맞게 꿀을 타서 먹는다.

Tips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파뿌리 또한 발한 작용이 있어 땀을 내주며 기침, 가래를
삭혀주는 효능이 있다. 또한 통증의 완화에도 많은 효과가 있다. 미생물에 대한 항균 작용도 있어 평소 자주 마시면 감기 예방에 좋다. 끓였을 때 맛이 진하지 않아서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다.

 

Medical Food

사과꿀차
재료
사과 2개, 생강 2톨, 꿀 3큰술, 물 8컵
만들기
1_사과는 깨끗이 씻어서 씨를 없앤 다음 껍질째 편으로 썬다.
2_생강도 깨끗이 씻어 편으로 썬다.
3_냄비에 분량의 물을 붓고 생강을 넣어서 3~5분 정도 끓인 다음 건져낸다.
4_3에 1의 사과를 넣고 은근한 불에서 푹 무르게 10~15분 정도 끓인다.
5_사과가 무르게 삶아지면 체에 으깨서 거른 다음 꿀을 넣어 한번 더 끓인다.

Tips
사과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고, 껍질의 붉은색에는 캠페롤과 케르세틴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항암 효과가 있다. 또한 주석산과 구연산은 몸 속에 쌓인 독성을 몸 밖으로 빼내주는 역할을 한다. 특히 초기 감기나 감기 예방에 좋은 식품이다.


닭고기 맑은 수프

재료 닭살코기 200g, 무 1cm 1토막, 양파 ½ 개, 당근 개, 피망 ½개, 버터 ½ 큰 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닭육수 7컵, 닭육수(닭뼈 1마리분, 대파 ½ 대, 마늘 5개, 생강 1톨, 물 10컵)
만들기
1_닭뼈는 물에 10분 정도 담가 핏물을 뺀 다음 냄비에 닭뼈, 물, 대파, 생강, 마늘을 넣고 7컵 정도가 남을 때까지 끓인다.
2_1을 거품을 걷어가면서 끓인 다음 면보에 걸러서 준비해둔다.
3_닭살은 2×2cm 크기로 썰고 무, 양파, 당근, 피망은 1×1cm 크기로 썬다.
4_팬에 버터를 약간 두른 다음 닭살을 볶다가 양파, 무, 당근을 같이 볶는다.
5_4에 닭육수를 넣고 끓으면 거품을 제거한다.
6_닭고기, 야채가 다 익으면 피망을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한 다음 불을 끈다.

Tips
닭고기에는 필수 아미노산인 메티오닌과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니아신이 풍부해 피로해소를 돕고, 혈액순환도 원활하게 한다. 닭고기에는 가래를 없애주는 거담 효과가 있어 감기로
인해 목이 답답한 것을 해소해준다. 기침에 좋은 무나 비타민이 풍부한 당근, 피망 등과 곁들여 먹고, 또한 약간의 버터는 몸에 열을 내는 성질이 있으므로 이렇게 수프를 끓여 먹거나 국물로 찹쌀죽을 끓여 먹으면 몸을 보하고 감기를 예방한다.

 

그동안 미처 몰랐다, 의외의 감기 처방 요리

우리가 자주 먹는 식품 중에 의외로 감기 예방과 증세 완화에 효과적인 것들이 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고구마죽, 늘 먹던 우엉, 닭고기 국물 등… 모르고 먹는 것보다는 알아두고 감기에 걸렸을 때 찾아 먹자. 자주 먹으면 감기 예방에 효과적인 것은 물론이다.

고구마죽


재료 고구마 2개, 찹쌀 ½ 컵, 물 5컵, 소금 약간
만들기
1_고구마를 0.2cm 두께로 썰어서 그릇에 물을 약간 넣고 뚜껑을 덮은 다음 전자레인지에 4분 정도 돌리거나 찜통에 살짝 쪄서 꾸들꾸들하게 말린다.
2_냄비에 물을 붓고 2시간 정도 불린 찹쌀을 넣어 끓인다.
3_2가 어느 정도 끓으면 1의 고구마를 0.5cm 정도 크기로 자른 다음 넣어서 농도가 생길 정도로 끓인다.
4_고구마가 퍼져서 부드러워지면 그릇에 담아 낸다. 기호에 따라 소금을 첨가해서 먹는다.

Tips
고구마의 껍질은 붉은색을 띠는데 붉은색 색소는 몸의 저항력을 높여준다. 고구마는 비
타민 C와 E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알칼리성 식품이다. 산성 식품은 몸에 독성을 많이 품게 하므로 알칼리성 식품을 많이 먹는 것이 좋은데, 이런 식품은 면역력을 증강시키고, 신진대사를 원활히 해준다. 고구마는 말리게 되면 비타민 E가 더 많아지며 몸을 따뜻하게 하는 찹쌀과 먹으면 효과가 더그동안 미처 몰랐다, 의외의 감기 처방 요리 4 (
욱 좋아진다. 아이들의 감기 예방식으로 특히 좋다.


우엉절임

재료 우엉 1줄, 꿀 2큰술, 식초 2큰술, 설탕 시럽(설탕 3큰술+물 3큰술)
만들기
1_우엉은 껍질을 벗긴다. 5cm 길이로 자른 다음 0.2cm 정도 편으로 잘라서 물에 담가둔다.
2_냄비에 물과 설탕을 넣고 젓지 않고 끓이다가 설탕이 녹으면 불을 끈다.
3_2의 시럽이 식으면 꿀과 식초를 넣어 섞는다.
4_보관 용기에 우엉을 넣고 3의 시럽을 부어서 3일 정도 냉장 보관한다.

Tips
우엉은 폐를 튼튼하게 한다. 폐 기능이 튼튼해지면 감기에 잘 걸리지 않고 또 걸려도 금
방 낫는다. 감기에 걸렸을 경우 우엉을 생즙으로 먹기도 하는데 즙으로 먹기에는 역하므로 설탕,꿀 등을 섞은 즙에 생으로 절임을 하면 약효도 그대로 살아 있고 반찬으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먹어두면 감기 예방에 좋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해서 배변에도 효과가 있다.

 

출처 :  야후 bh6215블러그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