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해군환경개선대책위원회는 지난달 24일 군청회의실에서 주민설명회를 열고 질의․응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남해군환경개선대책위원회(이하 남대위)는 지난달 24일 군청회의실에서 주민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양만권 환경현황에 대해 설명하고 질의·응답하는 자리를 가졌다.

남대위는 설명회 자리에서 현재까지의 광양만권 환경현황에 대해 전반적인 상황을 보고하고 앞으로 환경개선을 위한 노력과 과제에 대해 설명했다. 덧붙여 남대위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구역별(광양만, 강진만, 앵강만, 동대만)로 대책위를 구성해 남해군민의 힘을 하나로 모아줄 수 것을 당부했다.

조세윤 집행위원장은 “조사와 검토를 정확하게 하는 것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며 구역별로 어민대책위를 구성할 것을 제안 드린다”면서 “대책위를 만들어 우리가 처한 현실을 어민들이나 농민들에게 전달하고 정확하게 알려나가고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보고회에서 이어 가진 질의·응답 시간에는 광양만권 공해로  인해 피해를 본 농민들은 어업뿐만 아니라 농업 부분도 공해의 간접영향으로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데 피해보상이 가능할 수 있도록 정확한 조사를 해 줄 것과 환경문제부분에 충분한 예산을 배정해 집행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을 남대위와 군에 요구했다.


광양만권역 대기·해양환경개선 및 

                             대기오염 피해보상 등에 관한 특별법 초안 공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열린우리당 우원식 의원이 발의한 ‘광양만권역 대기·해양환경개선 및 대기오염 피해보상 등에 관한 특별법’ 초안이 지난달 24일 광양만권 환경현황 주민설명회 자리에서 공개됐다.

특별법 초안은 광양만권역의 종합적인 피해대책을 강구함으로써 광양만권역의 대기·해양환경을 복원·개선하고 대기오염에 따른 지역주민들의 피해를 적절히 보상하기 위해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


특별법 초안서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 광양만권역의 대기·해양환경 개선과 대기오염의 영향에 의한 지역주민들의 건강피해 구제와 연안주민에 대한 지원대책을 수립·시행함으로써 지역주민의 건강과 안정적인 생활보장 목적.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광양만권역의 대기·해양환경 개선하기 위해 종합적인 대책을 수립·시행하도록 함.


▲관리구역 등에서 사업장을 설칟운영하는 자가 배출시설을 신규·갱신·변경하려는 경우 이를 허가사항으로 하고 대기·해양오염물질의 배출허용총량을 할당하도록 함.


▲광양만권역의 대기·환경개선 기본계획 및 시행계획, 총량관리 및 배출권거래제 운용에 관한 사항 등을 심의·조정하기 위해 광양만권역 대기·해양환경개선위원회를 설치하도록 함.


▲대기오염 피해보상 및 광양만특별관리해역의 연안주민 지원에 대한 각종 대책을 수립하도록 함.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