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공청회는 주민퇴장 소동 속 종료 

온천개발업자가 온천굴착공 주변 토지에 대한 매입을 완료, 세 번째 온천신고서류를 군에 제출, 군이 수리여부를 두고 고심중인 가운데 오는 22일 군이 주관하는 주민설명회가 열릴 계획이어서 관심을 모은다.

 대지포 온천 개발업자 측은 지난 12일 그간 문제가 됐던 토지소유권 이전 절차를 끝내고 다시 군에 신고서류를 제출했다. 이번이 세 번째 서류 제출. 이에 군은 "온천신고에 대한 수리검토기간은 10일간이라 오는 23일까지는 수리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대지포 온천 일부 투자자와 일부 주민들은 "개발능력이 없는 온천개발업자 단독으로 온천신고 주체가 되면 개발 지연은 물론 주민들에게 막대한 피해가 올 수있다"며 반대의 뜻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반면 온천개발업자와 대지포 마을 이장 등은 이번 신고는 적법한 절차를 거쳤기에 당연히 수리를 하라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군의 관계자는 "수리 여부 기준은 신고자가 법적 여건을 갖추고 있느냐 여부인데 현재로선 적법한 것 같다"면서도 "하지만 워낙 각 사자들의 주장이 첨예하게 엇갈려 고민이 크다. 타협이 이뤄지길 간절히 바라고 있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군이 오는 22일 오후 삼동면 사무소에서 대지포 주민 등 개발 당사자들을 모두 모아 주민설명회를 갖기로 했다. 이 시간이 그간의 의문과 오해를 풀고 대타협을 이룰 계기가 될지, 각자의 길을 고집하는 계기로 확정될지 주목된다. 

한편 지난 15일 마을이장에 의해 갑자기 결정돼 열린 마을 공청회는 사회자의 주민들의 서투른 진행과 참여, 각자 목청만 높이고 상대에 대한 의견은 안들으려는  분위기가 연출됐다. 이 공청회는 결국 개발업자의 발언에 대한 주민들이 집단 반발, 대거 퇴장하는 소동속에 아무런 해결책도 찾지 못한채 끝이 나 큰 아쉬움을 줬다. .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