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에서 늘 접하던 형형색색의 먹을거리가 몸 속 건강을 지켜 줄 뿐만 아니라 피부 노화 방지, 그리고 다이어트에까지 도움이 된다면! 예뻐지는 색깔 음식들과 그들이 함유한 자연 치유력을 알아보고, 각각의 식품 성분이 함유된 화장품도 구경하자.

01 빨강_ 노화 방지와 다이어트에 좋아요!

토마토
주름을 개선하는 비타민 A가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토마토의 붉은 색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은 몸속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어 피부를 가꿔주고 호흡기를 건강하게 해준다. 또, 폐암을 막아주는 리코펜 성분과 신맛을 내는 구연산이 니코틴 해독작용을 해 흡연자에게는 최고!

석류
식물성 여성호르몬인 이소플라본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안면홍조나 입 마름 등의 갱년기 증상에 탁월하다. 또한 공해와 인스턴트식품,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여성 호르몬분비 부족을 채워주며 콜라겐의 원료로 이용되는 비타민 C가 풍푸해 피부 탄력에 도움을 준다.

사과
사과는 비타민이 풍부하며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배출해주기 때문에 변비에 탁월한 효과를 주어 피부 미용에 좋다. 혈압이 높은 사람이나 신장이 안 좋은 사람, 특히 음식을 짜게 먹는 사람에게 좋으며 고혈압 환자와 당뇨병 환자에게도 좋다. 붉은 껍질에는 항암작용을 하는 성분이 들어있으며 니코틴을 해독하고 폐 기능을 보호한다. 또 사과 향은 마음을 안정시켜 우울증이나 억압감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고추
고추의 매운 맛을 내는 캡사이신은 지방분해에 탁월하다. 고추를 먹으면 열이 나고 땀이 나는데 이것이 기초 대사량을 높여주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된다. 또한 고추의 비타민C 함유량은 사과의 20배, 귤의 3배에 이르러 인체 고유의 면역력을 증진시켜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준다.

1 핫 팬츠 슬림 바디 쏠트 스크럽
셀룰라이트 감소를 도와주며 각질제거에 효과있는 고추 추출물이 함유 바디 스크럽. 7천7백원, 스킨푸드.
2 애플 화이트닝 에센스
사과 및 오이와 아세로라 추출물이 들어있는 미백 기능성 에센스. 1만2천원, 스킨푸드.
3 스킨 드레싱 팩
토마토와 석류가 함유되어 모공 수축 및 피부 탄력 증진에 효과적인 고농축 영양팩. 3천3백원, 스킨푸드.


02 주황_ 면역력과 항암 효과를 높여줘요

당근
당근의 붉은 속살에 감추어진 카로티노이드가 몸 속에서 비타민 A로 바뀌어 노화를 억제하고 피부를 곱게 가꿔준다. 거친 살결에 병균에 대한 저항력이 낮아 피부 트러블이 많은 사람은 당근을 많이 먹으면 효과가 있다. 몸에 좋은 베타카로틴은 껍질 쪽에 몰려 있으므로 껍질을 두껍게 벗기지 않는 것이 좋다.


감에 들어있는 비타민 C는 특별하다. 일반 비타민 C와는 달이 열이나 물, 공기 중에 노출되었을 때 쉽게 파괴되지 않는다. 감은 숙취 해소에 좋으며 고혈압 등 순환계 질환에 좋다. 감은 변비를 유발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설이 있는데 감 꼭지와 연결된 흰 부분만 제거하고 먹으면 변비 걱정은 없다.

고구마
단 맛은 강하지만 당 지수는 낮은데다가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도 주고 몸도 맑게 가꿔준다. 또 항암 성분이 숨어있어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고 일부 암세포를 정상으로 환원시키기도 한다고. 과거 정력제로 인기 있었을 정도로 모세혈관을 강하게 하고 굳은 동맥을 풀어준다.

호박
호박은 칼로리는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붓기가 잘 빠지고 소화 흡수가 잘된다. 그래서 산모뿐만 아니라 평소 몸이 잘 붓는 사람, 당뇨병 환자, 비만인 사람, 불면증 환자에게도 도움이 된다. 호박은 특히 기름으로 조리하면 흡수율이 더욱 높아진다.

1 허브 데이 데일리 필링 파우더 세안제
당근 및 야채 성분이 피부에 보습을 주며 상큼한 향이 기분까지 좋아지는 폼 클렌징. 7천7백원, 더페이스 샵.
2 식물성 캐롯 컨센트레이트
피부의 탄력과 보습을 지켜주는 아미노산이 풍부한 당근 엑기스를 배합한 앰플. 4만5천원, DHC.
3 캐럿 네일 밤
당근 성분이 쉽게 부러지는 손톱과 손톱 주변의 각질을 없애주는 네일케어 밤. 2천9백원, 스킨푸드.
4 스위트 포테이토 틴티드 밤
고구마 성분이 피부에 촉촉한 수분을 공급해주어 들뜨지 않는 피부로 가꿔주는 틴티드 밤. 8천3백원, 스킨푸드.


03 노랑_ 피부가 촉촉하고 화사해져요!

오렌지
오렌지에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 C는 세균감염을 예방해 피부 면역을 증가시키고 미백에 효과적이다. 특히 다이어트 중에 많이 먹으면 피부가 늘어지거나 주름이 생기는 것을 막아준다. 비타민 C 외에도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데, 이는 수분이 세포내에 축적되어 몸이 붓는 것을 막아준다. 따라서 스트레스가 쌓여 피부 탄력이 떨어지는 사람과 몸이 부어 비만이 생기는 사람이 많이 먹으면 좋다.

자몽
자몽의 쓴 맛은 다이어트의 비결. 지방 분해 효과와 항암효과가 뛰어나다. 자몽을 식사 전에 반 개 씩만 먹어도 3개월 뒤에는 저절로 몸무게가 빠지고 혈관 내 인슐린 농도가 줄어저인슐린 다이어트 효과를 낸다. 일본에서는 자몽 향기만 맡아도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는 연구를 발표한 적이 있을 정도. 또 자몽 1개에는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의 양을 모두 지니고 있어 적게 먹어도 피부가 좋아지는 것이 특징.

카레
카레의 노란 색소는 치매를 예방하고 항암 효과가 있다. 카레의 향신료는 식욕을 돋우고 소화를 촉진시키기는 하지만 신진대사를 활발히 해 지방 분해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살이 찌지 않는다. 또한 노폐물이나 독소를 분해시켜 피부를 맑게 해준다. 시중에 판매되는 것 대신 야채나 과일, 해초 등 열량이 낮은 재료를 사용해 직접 만들어 먹는 카레가 몸에 더 좋다는 것을 잊지 말것.

옥수수
옥수수 알갱이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노폐물 제거에 효과적인데다 다이어트 도중 부족하기 쉬운 단백질이 그 어떤 야채보다 풍부하게 들어있다. 또 옥수수 씨눈에는 피부를 매끄럽게 해주는 비타민E가 풍부해 다이어트 도중 심화될 수 있는 피부 노화와 피부 건조를 막아 주름이 덜 생기도록 도와준다. 또 시력이 나빠지는 사람에게 좋으며 뇌졸중 예방이나 멍이 잘 드는 사람에게 좋다.

 그레이프 후르츠 클렌징 오일무스
자몽 추출물이 담긴 크리미한 오일 무스가 푹신한 감촉을 주는 클렌징 오일. 8천9백원, 스킨푸드.

 

04 초록_ 혈관과 장을 깨끗하게 해주니 피부가 맑아져요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욱 효과가 있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을 완화시켜 유방암과 자궁암 등 암 발생을 억제한다. 특히 임산부에게 좋은 것이 브로콜리인데 태아에게 꼭 필요한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 또 레몬의 2배에 해당하는 비타민C가 들어있다. 브로콜리 영양소는 줄기에 더 풍부하게 들어있으므로 반드시 줄기까지 요리할 것.

솔잎
엽록소가 풍부한 솔잎은 우리 몸에서 광합성과 비슷한 작용을 한다. 상처를 치료해 복원시키는 작용이 뛰어나 빈혈과 위궤양 치료에 도움이 된다. 또한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혈당을 낮추며 혈액순환을 도와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해주므로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또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고 노폐물을 배출시켜 성인병 예방은 물론 뇌와 심장의 기능이 좋아지게 한다.

부추
부추는 스태미나의 결정체로 정력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비타민 C와 카로틴, 엽록소가 풍부해 지혈작용과 상처 치유 작용, 혈관 확장과 세포 재생에도 도움이 되어 고혈압이나 암 등 만성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특히 찬 음식을 자주 먹고 냉방기에 노출되는 여름에 먹으면 더 좋은데, 자율신경을 자극해 에너지 대사율을 높여주어 감기예방과 피로 누적에 도움을 준다.

녹차
녹차가 좋은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 칼로리와 지방 연소를 촉진시켜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항암효과와 피를 정화시키는 효과까지 있다. 또 머리를 맑게 해주고 지구력과 집중력을 높여준다. 숙취 해소에도 좋으며 아침잠이 많은 사람에게는 녹차가 최고. 녹차를 먹을 때 찻잎을 우려먹으면 비타민 E와 단백질이 30%정도 밖에 녹아나오지 않지만 요리에 녹찻잎을 넣으면 100% 영양소를 흡수할 수 있으며 음식 맛도 깔끔해진다.

1 그린 티 바디로션
그린티 성분이 슬림하고 탱탱한 바디 라인으로 가꿔주는 바디로션. 6천7백원, 스킨푸드.
2 피토 파우더 인 폼 클렌저
피부에 청정감을 주는 솔잎 파우더가 함유된 지,복합성용 세안제. 5천5백원, 더 페이스샵.
3 셀라벨 화이트-P 앰플 파워 리스토어
녹차와 소나무 껍질 성분을 함유한 고농축 앰플로 사용 전 혼합해 사용한다. ??원, 이지함 화장품.

 

05 보라_ 심장병을 예방하고 몸속 독소를 제거해줘요

포도
포도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패스트푸드 등의 산성 음식으로 찌는 우리 몸을 중화시켜 주어 인체 곳곳에 쌓인 유독성 산성 물질을 중화시켜 노폐물을 제거해준다. 따라서 혈액이 맑아주고 간과 신장의 기능도 좋아져 체외 배설이 원활해진다.

포도는 싱싱한 것을 그대로 먹거나 주스로 먹어도 좋지만 포도주를 즐기면 포도 껍질과 씨의 영양까지 모두 섭취 할 수 있다. 또 포도씨 오일은 조금씩만 섭취해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노화를 막아준다.

블루베리
항산화 물질이 노화를 유발하는 산화 스트레스를 차단해 강력한 노화 억제 효과가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 또,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노화 방지에도 효과가 있으며 지방 흡수를 막는 탄닌이 들어있다.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며 기초 대사량을 높여주어 체지방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 또 혈액순환 장애로 생기는 하지 부종이나 손발의 저림 상태를 개선해준다.

자두
자두는 변비와 빈혈 치료에 효과적이다. 항산화 작용으로 인한 노화방지와 암 예방 효과가 있고, 빈혈 치료에도 좋다. 서양에서는 프룬(prune)이라고 불리는 마른 자두를 아침식사에 곁들이는데 푸른 주스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장운동을 활발하게해 자연스럽게 변비를 해결한다. 또한 칼슘과 철분이 다른 과일보다 월등히 많아 골다공증과 빈혈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자두는 그냥 먹어도 좋지만 말린 자두는 더욱 좋다.

가지
가지의 보라색소는 8종류의 암세포 증식을 억제시키며 그 중 난소암 세포 증식을 가장 효과적으로 억제시킨다. 또 지방질을 잘 흡수하고 혈관안의 노폐물을 용해, 배설시키는 성질이 있어서 혈중 콜레스테롤 상승을 억제한다. 따라서 기름지고 느끼한 음식과 함께 먹으면 좋고 꼭지를 포함해 껍질 채 먹되, 가지 잎은 독성이 강하므로 절대 먹으면 안된다.


1 후레쉬 후르츠 포도 마스크 시트
상큼한 포도 과즙으로 마사지 하는 느낌을 주는 시트 마스크 1천5백원, 더페이스샵.
2 후레쉬 쥬스 립글로스
천연 과일성분과 호호바 오일이 함유되어 입술 케어와 함께 반짝이는 입술 연출을 도와주는 립글로스. 6천5백원, 더 페이스샵.
3 아세로라 로션
아세로라 안에 들어있는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브라이트닝 효과가 탁월한 로션. 1만5천원, DHC.


 

06 검정_ 노화예방에 탁월해요

검은 콩
검은 콩은 체중 감소 효과가 탁월하다. 또 신장 기능을 활발하게 유도, 수분과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 비만 해소에 도움이 된다. 대신 칼슘이 많이 함유된 음식과 함께 먹으면 인과 칼슘이 결합해 소변을 통해 빠져나가기 때문에 함께 먹기 보다는 따로 먹어야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를 볼 수 있다.

검은 깨
깨는 식물성 지방덩어리다. 이 검은깨에는 일반 깨보다 더 강력한 물질이 들어있어 노화방지는 물론 발암을 원천봉쇄한다.

특히 흰머리가 많은 중년이 검은 깨를 꾸준히 먹으면 검은 머리가 새로 날 정도로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자랑하며, 검은 깨의 단백질은 머리카락의 주성분인 케라틴의 원료로 두피에 영양을 주어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을 막아준다.

또 피부 건조증을 완화시키며 칼슘과 인, 철분 등이 많이 들어있다. 대신 통째로 먹으면 소화가 안되고 흡수가 거의 되지 않으므로 살짝 볶아 갈아 먹거나 소스, 혹은 음료로 만들어 먹으면 좋다.

검은 쌀
검은 쌀은 간 질환 치료에 효과적이다. 또 빈혈에 도움을 주며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항암 효과와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춰준다. 칼로리가 흰쌀에 비해 높기는 하지만 식이섬유 함량은 9배가 높아서 오히려 적게 먹게 되고 당 지수 또한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물에 너무 오래 불리지 말고 밥에 너무 많이 넣으면 찰기가 없어지므로 조금만 넣는 것이 좋다. 또 미네랄이 풍부해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너무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메밀
메밀은 모세혈관을 강화하는 성분이 들어있어 얼굴빛이 칙칙한 사람들이 먹으면 좋다. 평소 동물성 지방과 음주, 흡연을 즐기는 사람들은 모세혈관이 막히거나 딱딱해져 혈색이 좋지 않고 혈압이 올라가게 되는 것. 또한 당뇨병 치료에도 좋으며 백내장, 망막증, 신경증, 족부증 등 낭뇨 합병증에도 효과적이다. 메밀 국수를 끓일 때 삶은 국물은 버리지 말고 요리에 이용하면 더 좋다.


1 씨리얼 검은 콩 마스크 시트
검은 콩 안에 들어있는 식물성 단백질이 탱탱하고 건강한 피부를 만들어 주는 마스크 시트. 1천5백원, 더 페이스 샵.
2 흑임자 힛팅 마스크
100% 국산 흑임자의 영양이 피부속으로 침투되는 고보습 힛팅 마스크. 8천6백원, 스킨푸드.


07 하양_ 콜레스테롤을 낮춰주어 갱년기 증상을 예방해요

흰 콩
콩에는 여성호르몬이 풍부해 골다공증이나 유방암 예방에 효과적이며 안면 홍조 같은 갱년기 증상을 앓는 중년 여성들에게 좋다. 또 항암효과와 간 기능 회복, 신진대사를 촉진해 피로감을 없애준다. 또 비만 해소에도 좋다.

콩은 조직이 단단해서 날 것으로는 소화가 어렵고, 단백질 분해효소를 방해하는 물질이 들어있어 날로 먹으면 췌장이 비대해 질 수 있다. 따라서 반드시 익혀 먹고 두부를 만들면 소화율이 95%이상으로 높아진다.

흰 야채
양배추, 배추, 무, 오이 등 흰 야채는 위암 예방 효과가 탁월하다. 흰 야채 속에 들어있는 비타민U와 비타민 K가 점막을 보호하고 출혈을 멎게 한다.

배추는 감기예방과 변비에 좋고 무는 천연 소화제로 해독 작용이 뛰어나다. 오이는 몸 속 염분과 노폐물을 배설해 피부를 맑게 한다.

양배추는 위와 십이지장에 특히 좋다. 또 버섯은 항암효과와 함께 스트레스 해소, 노화방지 효과가 있다. 버섯을 먹을 때는 의식적으로 충분히 삼켜 넘길 것. 입 속에서 타액과 함께 섞이면서 유효 성분이 더 잘 흡수된다.

양파
양파는 당뇨병 환자와 비만 환자에게 좋은 식품. 또 간의 해독작용을 돕고 발암물질을 배출하는데 탁월하다. 향이 강한 양파일수록 항암 효과가 뛰어난데, 양파의 지독한 향이 오히려 신경을 안정시켜 불면등이나 신경 쇠약 치료제로 쓰일 정도로 예민한 마음을 다스리는데 효과적이다. 또 양파는 이뇨작용이 있어 붓는 사람에게 좋으며 모발의 성장을 촉진 시키므로 탈모 예방과 치료에도 좋다.

마늘
마늘에 함유된 알리신을 비롯해 다양한 항산화 물질이 활성산소를 강력하게 억제해 혈압을 떨어뜨리고 혈액을 맑게 해 중풍 예방에 탁월하다. 또 매운맛이 신경 계통에 작용해서 초조함이나 스트레스도 풀어준다. 또 전립선염과 방광염에도 효과적이며 폐경 여성이 월경을 다시 시작했다는 사례도 있다. 특히 돼지고기와 함께 먹으면 마늘의 효과가 더욱 높아진다.

1 빈 모이스트 토너
콩의 단백질과 영양이 듬뿍 담긴 중 건성 피부용 토너. 7천7백원, 스킨푸드.
2 오가 네이쳐 클렌징 폼
유기농 우리 콩의 천연 지질 성분이 피부 속 수분을 지켜주는 클렌징 폼. 6천5백원, 더 페이스 샵.
3 압솔뤼 크림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생산하는 진피 세포이 기능을 자극해 노화를 막는 자외선 차단 겸 안티에이징 크림 22만원, 랑콤.

참고서적 / 알록달록 컬러 다이어트(이승남,가람 출판사) 제품 / DHC(080-7575-333) · 랑콤(02-3497-982)· 이지함 화장품(02-517-7989) ·스킨푸드(02-597-4191) ·더페이스샵(080-050-3300) 모델 / 이재진 헤어&메이크업 / 석지현(박준 뷰리탭, 02-511-1414) 코디네이터 / MIO 진행 / 강주일 기자 사진 / 이상민· 김이석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