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쌀뜨물 세안제
쌀뜨물 속에 녹아 있는 비타민과 단백질이 피부를 윤기 있게 해준다. 쌀을 한번 씻어 버린 후 그 다음 물을 받아 사용하고, 식초를 한 방울을 떨어뜨려 냉장보관하면 두세 번 정도 사용할 수 있다.

[사·용·법]
① 쌀뜨물에 뜨거운 물을 약간 섞어 미지근하게 만든 후 얼굴을 두드리듯 씻어낸다.
② 마지막에는 찬물로 깨끗이 헹군다. 일주일에 2∼3회 정도 사용하면 적당하다.

● 녹차 세안제
피지가 많은 지성 피부나 모공이 넓은 사람에게 적당하다. 녹차의 카테킨과 비타민 성분이 피부를 매끄럽게 해주고 윤기를 준다.

[사·용·법]
① 물 1컵에 녹차 티백을 넣어 진하게 우린다. 티백 대신 녹찻잎을 가제에 싸서 사용해도 좋다.
② 미지근한 물에 녹차 우린 물을 섞어 두드리듯 얼굴을 씻어내고 마지막에 찬물로 헹군다.

  ● 청주 세안제
청주는 혈액순환을 촉진해 피부를 맑게 해주며 미백 효과가 있어 기미와 주근깨를 예방해준다. 물에 두세 방울만 떨어뜨려 희석해 사용하며 일주일에 1∼2회 사용한다.

[사·용·법]
① 미지근한 물에 청주를 두세 방울 떨어뜨려 잘 저어준다.
② 스팀타월로 모공을 열어준 다음 청주 탄 물로 얼굴을 톡톡 두드리듯 씻어낸다.
③ 마지막에 찬물로 여러 번 헹군다.

● 우유 세안제
미용 재료로 가장 많이 쓰이는 우유는 각질을 없애 피부를 부드럽고 촉촉하게 해준다. 피부가 건조하거나 각질 때문에 피부색이 칙칙할 때 사용하면 좋다. 유분이 많으므로 화농성 여드름이 있다면 사용하지 않는다.

[사·용·법]
① 우유 1컵을 중탕으로 데우거나 전자레인지에서 약간 미지근하게 데운다.
② 세안제로 깨끗하게 씻은 후 데운 우유로 여러 번 헹군다.
③ 마지막에 찬물로 여러 번 씻어 잔여물이 피부에 남지 않도록 한다.

● 꿀 세안제
피부에 윤기와 영양을 주는 꿀은 수분이 부족해 항상 땅기는 건성 피부에 적당한 재료다. 얼굴이 심하게 땅길 때는 우유에 꿀을 섞은 다음 화장솜에 묻혀 건조한 부위에 올려두면 좋다.

[사·용·법]
① 밀폐용기에 물 5컵을 넣고 꿀 2큰술을 넣어 고루 저어 냉장보관한다.
② 따뜻한 물에 꿀 세안제를 섞어 얼굴을 닦거나 가제 또는 화장솜에 적셔 얼굴을 닦아낸다.
③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헹군 후 찬물로 마무리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