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이 중대재해처벌법 및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지난 4월 15일부터 6월 30일까지 상반기 정기 안전점검을 시행했다. 특히 ‘중대재해 고위험 사업장’에 대한 특별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남해군은 ‘중대재해 ZERO’ 목표달성과 현업 종사자의 안전을 최우선 목표로 하는 안전보건 경영방침을 실현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안전보건관리책임자인 장충남 군수와 노혜영 부군수가 직접 사업현장을 점검했다.

장충남 군수는 지난 5월 16일, 남해군재활용 선별장 및 생활폐기물 매립장을 방문하여 △유해위험 설비에 대한 안전표지판 부착 △작업 공정에 대한 안전수칙 준수 △안전보호구 지급 및 착용 여부 등을 직접 점검했다.

또한 현업근로자들의 애로 및 건의사항을 접수 받고 즉시 시정이 가능한 사항들에 대하여는 바로 조치가 될 수 있도록 지시하는 한편, 여름철 작업에 대한 종사자들의 건강관리에 특별히 신경 써 줄 것을 당부하였다.

지난 5월 20일에는 노혜영 부군수가 소나무재선충 벌목 현장을 방문하여 작업수칙 준수 여부, 안전 보후구 착용 여부, 무더위 건강관리 등에 대하여 특별 점검을 시행하였다. 특히 인근 시군에서 일어난 벌목관련 중대산업재해와 관련하여 남해군에서는 표준 작업매뉴얼을 준수하여 단 한 건의 경미한 산업재해도 일어나지 않도록 작업환경을 개선하고 안전한 작업공정을 수행하는 등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지난 1월 27일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후 남해군은 전 직원 산업안전보건법 교육을 시작으로, 군에서 발주한 50억 이상 대형 사업장 특별점검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장충남 군수가 직접 생활쓰레기 수거체험을 통해 현장의 유해위험 요인 파악에 적극 앞장서는 등, 안전관리자와 보건관리자를 중심으로 남해군 전 사업장에 대한 정밀 안전점검을 비롯한 안전사고 예방에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우리군은 중대시민재해 시설들에 대한 안전점검을 지속적으로 시행하여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다양한 시책추진을 계속할 것이며, 남해군이 안전한 작업환경의 우수 지자체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