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제일고등학교(교장 정형석)는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고 선택과목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지난달 27일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선택교과목 박람회를 개최했다. 

선택교과목 박람회는 총 5시간으로 1차시는 ‘2015 개정 교육과정과 고교학점제 이해’(교육과정부장), 2차시는 계열별 전공학과와 개설 대학 및 선택 과목 정보 제공(외부 강사 초청), 3~4차시는 계열 및 교과별 소개 부스 운영, 5차시는 학업계획서 작성 및 설문조사 실시 순서로 진행됐다. 

남해제일고등학교는 2022학년도 고교학점제 선도학교로서 이번 선택과목 박람회는 학생 스스로가 주체가 되어 자신의 진로에 맞는 교육과정을 능동적으로 구성하는 과정의 일환이다. 

행사 전에는 진로 심리검사 및 교과 계열 탐색 검사를 통해 진로와 적성을 이해하는 과정이 있었으며, 이번 선택교과목 박람회를 통해 학생들의 적성에 맞는 전공계열과 그에 따른 선택과목 정보를 제공하였다. 

행사 후에는 학생들이 자신의 희망 진로에 맞춰 과목을 선택하고 나아가 고교 3년간의 학업계획서를 작성하도록 지도하고, 최종적으로는 학생들이 스스로 선택한 과목에 대해 진로진학상담교사와 교과목 교사와의 상담을 통해 의사를 결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교육과정을 구성하게 된다.

정형석 교장은 “고교학점제 지역 클러스터를 활용한 공동교육과정, 온라인교육과정, 지역 자원을 활용한 외부 강사, 교육청 인력풀 등을 활용한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학생들의 수요를 만족시켜 줄 수 있는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