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립남해대학(총장 조현명)과 남해군(군수 장충남)이 교육부 공모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HiVE)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난달 26일 남해군수실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조현명 남해대학 총장, 장충남 군수 등 양 기관 관계자 7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서 남해대학과 남해군은 지역소멸 및 학령인구 감소에 대응하는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을 위한 관·학 거버넌스 구성 및 운영에 상호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협약으로 남해대학과 남해군은 관광, 레저·스포츠, 글로벌관광 등 해양·레저관광 분야 및 귀농, 귀어, 스마트팜, 특산물 가공 등 스마트농업 분야에서 기관별 역할과 추진계획을 세워 공동 협력체제를 구성하게 된다. 

또한 남해군과 교육지원청에서는 교육수요 분석 및 발굴, 지역산업 연계사업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양 기관이 상생 협력할 방안을 강구하게 되며, 남해군 지역의 상공협의회와 산업체에서는 학생들을 위한 현장실습 기회를 제공하고 교육 이수자를 위한 일자리 제공에도 적극 나서게 될 전망이다. 

현재 교육부에서 공모 중인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HiVE) 사업’은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교육 격차 및 지역산업체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해 전문대학과 기초지자체 간 고등직업교육거점을 조성하려는 사업이다. 

한편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 추진을 위해 남해대학은 앞서 남해교육지원청, 남해군의회, 남해군 상공협의회, 남해대학후원회, 사우스케이프 스파앤스위트, 한국농업경영인 남해군연합회와도 상호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