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한노총)이 중앙정부 차원의 재정지원을 요구하며 전국 동시 파업을 진행하는 가운데, 남해군 버스노조의 파업 찬반 투표가 가결되면서 시외·농어촌버스의 운행 중단 우려가 커지고 있다.

남해군 버스노조는 “지난 19일 조합원 63명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해 98.4%의 압도적인 찬성률로 총파업을 가결했다”고 밝혔다.

노사는 오는 25일 경남지방노동위원회에서 마지막 조정 회의를 열고 협상을 시도할 예정이며, 협상이 결렬되면 버스노조는 26일 첫차부터 총파업에 돌입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남해군 내를 운행하는 농어촌버스 23대와 서울, 부산, 진주를 운행하는 시외버스 37대가 모두 운행을 멈출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남해군 버스노사는 지난 2월부터 네차례에 걸친 임금 교섭을 진행하였으나 서로의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했고, 지난 20일 경남지방조동위원회의 1차 조정회의 역시 결렬된 바 있다. 

이에 남해군에서는 비상수송대책을 수립하여 임시운행 버스 17대를 확보하고 남해군 내 운행노선에 13대와 시외 운행노선에 4대를 긴급 투입하여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구체적 운행노선 계획은 군내 노선의 경우 9개의 대표 노선에 55회를 출·퇴근 시간 및 등·하교 시간 등에 집중하고 시외 운행노선의 경우에는 서울, 부산, 창원 노선은 운행치 않고 남해 진주 노선만 8회 운행할 계획이다. 따라서 이날 서울, 부산, 창원을 이동할 군민들은 사전에 진주역을 이용하여 철도로 이동하거나 진주발 고속·시외버스를 이용하는 방안을 염두해 두어야 한다.  

군 관계자는 “만약 파업이 진행되면 군민들의 버스 이용에 많은 불편이 예상되지만, 군민들의 교통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추가 버스 투입 등 비상수송대책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