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은 ‘남해 서울농장’이 내달 준공을 마치고 오는 5월 문을 연다고 밝혔다. 

서울농장 조성사업은 서울시가 주관하는 전국 지자체 공모사업으로, 서울시민의 농촌 힐링체험과 귀농희망자의 안정적인 농촌정착지원을 위해 추진된다. 서울과 농촌 지역이 상생하는 도농교류 플랫폼이라 할 수 있다.

남해군은 지난 2020년 공모사업에 선정돼 기본계획 수립과 실시설계를 마치고 2021년 10월 ‘남해군 서울농장’을 착공한 바 있다. 이후 관련 조례를 제정한 데 이어, 올해 2월 의회 민간위탁 동의를 거쳐, 지난달 30일 수탁자 선정심의 위원회를 통해 농업법인 ‘두모’를 위탁 대상자로 선정하고 운영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남해 서울농장은 총사업비 약 26억 원(서울시 6억원, 경남도 5억원, 남해군 15억원)으로 남해군 상주면 양아로 534(구.양아분교)내에 들어선다. 숙소 10동, 다목적홀, 라운지 운동장과 주차장 5,463㎡, 체험농장 4,454㎡ 규모다.

남해군은 서울농장을 통해 서울시민과 도시민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농촌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남해군에 정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다음 달 시범프로그램을 진행한 후 지역 내 문화 관광자원과 연계해 본격 운영에 나설 계획이다. 운영비는 서울시가 70%, 남해군이 30%를 각각 부담한다.

김지영 청년혁신과장은 “우리 군은 다른 지자체 서울농장과는 다르게 바다가 인접해 있어, 농촌 뿐만 아니라 어촌도 함께 체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 “서울농장이 귀농·귀촌을 꿈꾸는 도시민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내실 있게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