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분기 남해군 군민소통위원회 각 분과별 정기회의가 지난달 22일 ‘보건ㆍ복지 분과’부터 31일 ‘청년ㆍ환경 분과’까지 5개 분과별로 진행된 가운데, 지방인구 소멸 대응 과제와 관련해 산업과 일자리 진흥 방안 모색 등을 주제로 지난달 29일 ‘산업ㆍ경제분과’ 1분기 정기회의가 청년학교 다랑에서 열렸다. 

이날 김종남 위원장 주재로 진행한 산업ㆍ경제분과 회의는 △신축 군청사 건립 진행상황 보고 와 △코로나19 예방접종 운영 현황 △중대재해처벌법 주요 내용 △6.25&월남전 흔적남기기 사업 전시 등 군정사업 내용 소개에 이어 지난 분기 산업ㆍ경제분과의 건의사항인 ▲LPG배관망 면지역 도입 여부 ▲남해전통시장 어시장 공설화 추진을 위한 시설 현대화 사업방안 모색 ▲친절도 향상을 위한 남해전통시장 상인 유니폼ㆍ명찰 패용 안에 대한 답변을 포함해 진행됐다. 

건의사항과 관련해 군은 LPG배관망 확대와 전통시장 현대화 사업에 대해 범위와 사업비 등 규모가 큰 사업이라 장기적으로 검토해야 할 사안이며 상인 유니폼 건은 긍정적으로 추진 중이라고 답변했다. 

이날 분과위원들은 ‘지방소멸 대응 인구활력 사업’에 대해 군내 산업과 인구의 직간접적인 연계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한 분과위원은 “인구 증대문제에 본격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지방소멸대응기금’ 사업에만 한정해서 대처할 것이 아니라 ‘인구전담팀’을 만들어야 한다”고 제시했다. 현재 지방소멸대응기금을 위한 사업발굴을 위해 ‘인구활력 추진 TF팀(5개팀 36명)’이 구성돼 있지만 행정에만 한정할 것이 아니라 주민과 부문별 민간단체들이 공동으로 이 과제를 논의하고 해결책을 발굴하는 제도를 만들어야 한다는 취지로 이해된다.   

또 다른 위원은 ‘퇴직 공무원’ 계층을 남해군으로 유입시키는 방안을 검토해 봐야 한다고 제안했다. 비교적 노후 생활이 안정적일 수 있는 계층을 대상으로 쾌적한 자연환경을 보유한 남해의 장점을 부각시키고 필요한 기반을 조성하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는 것이다. 

인구활력 방안 고민 공유

인구 감소의 주된 원인이 양질의 ‘일자리 부족’이므로 일자리 창출에 초점을 맞춰 군 정책을 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농어업과 관광업, 공공행정 직종이 혼재하는 남해군에서 농어업 인력이 각종 공공사업 분야로 옮겨가 농촌인구의 고령화와 겹쳐서 인력난을 겪고 있다는 하소연도 포함돼 있다. 농어업의 인력난 해소를 위해 외국인 노동자를 적극 유치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날 자리했던 장충남 군수는 제기된 사안별로 답변했다. 우선 군청사 신축과 관련해 장 군수는 “신청사의 현 위치는 읍 상권 보호, 시설들의 집중을 통한 주민 편리성, 역사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군의회와 함께 협의해 결정한 사안이고 주민들의 원활한 협조 속에서 잘 진행되고 있다”며 “신청사 주변 도로 확충과 접근성이 과제인데 검토를 거쳐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또 장 군수는 ‘인구활력’과 관련해 “이 문제는 여당과 야당, 정권을 넘어 해결해야 할 중요한 문제”라며 “국가가 대대적인 예산을 지원해 아이디어에 따라 대응 지원하는 사업이므로 함께 머리를 맞대 좋은 방안을 도출해 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 장 군수는 “남해-여수 해저터널사업도 궁극적인 목표는 인구 증대와 활력을 되찾기 위한 것이다. 이 사업으로 내수와 민간경제가 활성화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