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유배문학관에서 18일(금)부터 11월 30일까지 특별전시로 기억되는 참전유공자 흔적 남기기 사업 이동 전시 중 일부 자료 사진
남해유배문학관에서 18일(금)부터 11월 30일까지 특별전시로 기억되는 참전유공자 흔적 남기기 사업 이동 전시 중 일부 자료 사진

남해군이 지난해 ‘6·25 전쟁 70주년’을 맞이해 특수시책으로 추진한 ‘6.25 전쟁·월남전 참전유공자 흔적남기기’ 사업의 결실이 오는 2월 18일부터 11월 30일까지 남해유배문학관에서 특별전시로 기억된다.

남해군은 관내 거주하는 6.25 전쟁 참전 유공자가 모두 271명으로 평균나이가 93세에 이르고, 월남전 참전유공자는 239명으로 평균 나이 75세인 점을 고려해 ‘6.25 전쟁ㆍ월남전 참전유공자 흔적남기기’ 사업을 추진했다.

조국을 위해 20대 젊은 시절을 피와 땀으로 점철된 시간을 보냈던 분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고 자긍심을 고취하는 한편, 지역사회에서부터 참전유공자들에 대한 예우 분위기를 더욱 북돋우기 위함이다. 이번 전시는 총 1286점의 녹취록, 일기, 사진, 훈장, 편지 등 개인 소장품이 선보기에 되며, ‘숭고한 희생정신을 가슴에 새겼습니다!, 역사 속 당신의 흔적, 영원히 잊지 않겠습니다’라는 주제로 꾸며졌다.

이번 전시 품목들은 지난 1년간 수집됐다. 참전유공자들의 역사를 기록하기 위해 월남참전유공자회(향군회관 1층)에 임시사무실이 차려졌으며, 고엽제전우회 회원인 서상길 씨와 6·25 참전유공자회 최준환 회장이 일일이 참전유공자의 댁을 방문해 경험담을 녹음하고, 당시 삶과 죽음의 갈림길에서 고뇌하며 남긴 일기와 편지글, 앨범, 개인 소장품 등을 수집했다.

‘참전유공자들이 계셨기에 우리가 존재한다’는 진리를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는 순간들이었다.

이렇게 모인 자료는 지난 2021년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두 차례 전시됐으며, 군민들에게 큰 감동을 안겨주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부족한 자료와 참전유공자의 경험담을 추가 수집해 특별전시를 마련하게 됐다. 특히 ‘2022 남해군 방문의 해’를 맞이해 군민들은 물론 많은 방문객들에게 남해군의 호국 정신을 알리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