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의 인구가 지난해부터 전출인구가 전입인구를 앞지르는 꿈틀거림이 보이기 시작하지만 군내 시책의 안정적 추진과 함께 광역 또는 전국 차원의 인구변동과 연계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남해군 인구 정책도 군내 시책과 아울러 광역 또는 전국적 차원의 공동대응에 더 관심을 기울여야 할 시기로 보인다. (사진은 남해군 인구변동표, 2020년 ~ 2021년)
남해군의 인구가 지난해부터 전출인구가 전입인구를 앞지르는 꿈틀거림이 보이기 시작하지만 군내 시책의 안정적 추진과 함께 광역 또는 전국 차원의 인구변동과 연계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남해군 인구 정책도 군내 시책과 아울러 광역 또는 전국적 차원의 공동대응에 더 관심을 기울여야 할 시기로 보인다. (사진은 남해군 인구변동표, 2020년 ~ 2021년)

남해군의 인구구조가 고령화 추세 속에서 대체적으로 감소세를 나타내고 있지만 지난해 10월을 전후해 남해로 들어와 사는 사람(전입인구)의 숫자가 떠나가는 사람들(전출인구)의 수를 앞서는 등 인구 증가의 요소가 엿보이고 있다. 

지난 2019년 6월 이후부터 지금까지 남해군의 전체 인구는 사망인구 비중이 여전히 커 4만 4067명에서 4만 2650명으로 1417명이 줄었지만, 올해 2021년 1월부터 현재까지 남해로 전입한 인구가 밖으로 나간 전출 인구보다 더 많다. 이는 2020년 이전 시기 전출인구가 전입인구보다 많았던 추세를 역전시킨 결과로 보인다. 

특히 이 기간 중 남해군에서는 지난 2017년 이후 귀농귀촌 인구는 지난 말 기준으로 1841명(1271세대)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는데 이는 2019년의 귀농귀촌 인구수 1071명(669세대)보다 늘었다. 이는 군은 인구 증대를 위해 그동안 ‘남해군 한달살이’ ‘SNS 등 매체를 통한 남해 알리기 및 관계맺기’ 등 사업을 시행해 왔고, 정주 장소가 남해군이 아닌 사람들과도 여가나 업무, 사회적 기여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남해군과 직ㆍ간접적으로 관계를 맺는 ‘관계인구’ 만들기 사업을 진행해 온 결과가 서서히 효과를 드러내는 결과로 보인다.    

특히 연말연시를 기해 인구변동과 관련된 지난해 경남도와 전국 통계 발표들을 종합해 보면, 남해군의 지난해 인구감소 추세는 -1.61%(감소 수 692명)이다. 

이 수치는 감소율이 비교적 높은 함안군(-2.55%)이나 하동군(-2.98%), 합천군(-2.43%) 등 도내 주요 시군의 인구감소율보다 안정적인 것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전입인구의 규모가 전출인구를 월등히 앞지르거나, 전출규모가 더 큰 시기와 교차하는 등 안정적인 인구 증가의 토대를 마련하지는 못한 것으로 보여 좀 더 자세한 연구와 연령별 인구구조 개선 방안 마련 등에 대한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남해군의 ‘인구감소’ 해결 위해 전국 트렌드에도 더 관심 가져야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심할 수 없는 이유는, 전국적으로 부산과 대구, 광주, 대전, 울산 등 지방 광역시의 청년인구가 서울과 경기권으로 유출되는 비율이 늘어나고 있어 지역인구 구조의 토대가 지속적으로 무너지고 있기 때문이다. 

국회예산정책처의 ‘NABO 경제ㆍ산업동향&이슈’에 실린 ‘지방인구의 감소 현황과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2010년부터 2017년까지 꾸준히 증가했던 ‘비수도권’ 인구는 2018년부터 오히려 ‘감소세’로 바뀌었고 감소되는 폭도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추세가 반영돼 지난해에는 처음으로 수도권 인구가 비수도권 인구 규모를 앞지르는 ‘인구 데드크로스’ 현상도 나타났다. 

남해군의 정주 인구 구성의 변화를 시도하기 위해서는 이제 군 자체적인 노력이나 경남도 등 광역 차원의 시도만으로는 한계에 봉착했으며 전국적인 추세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대응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국면으로 전환되고 있는 상황으로 보여진다.  

아울러 인구 감소에 대한 탁월한 대응으로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울주군’의 ‘생애주기 맞춤형 정책’도 벤치마킹해 볼 수 있는 사례로 여겨진다. 

울주군은 인구감소에 대응해 ▲기존 인구의 유지와 ▲인구 유입 등 투-트랙 전략을 바탕으로 청년층 인구유입을 위해 ‘인생 전반의 10단계 문제’를 분석해 청년 일자리, 미래산업, 결혼, 주거, 임신, 출생, 육아, 청소년, 교육, 경력단절 여성, 건강한 노후까지 생애주기에 맞는 참신하고 적극적인 인구대응 방안을 마련해 시행했다는 호평을 받았다. 

현재 전입인구가 늘어나고 있는 남해군의 인구구조의 장점을 살리고 필요한 경우 타 지역의 좋은 시책을 적극 결합시켜 들어와 살고 싶은 생활 여건을 마련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야 할 시점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