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일 수정사·류지관 수의사 합작품
  
 
  
서면 노구마을 이동환씨의 10살 어미소가 7월27일 새벽
세쌍둥이송아지를 낳았다.
 
  

남해 축산기술이 세쌍둥이 송아지를 3년 만에 생산해냈다. 화제의 주인공은 서면 노구마을 이동환(58)씨. 어미소는 이씨가 지난 5년 동안 애지중지 길러온 10살 소.

한 동네 이웃이 기르던 소를 사들였던 이씨는 “이번이 아홉 번째 출산”이라고 확인했다.

세쌍둥이 송아지는 27일 새벽 5시부터 태어나기 시작해 두시간 간격으로 세상에 나왔는데 모두 암송아지이다. 세 마리 다 잘 길러 낸다면 시가로 따져 1000만원에 가까운 소득을 올릴 수 있는 것이다.

이씨에게 세쌍둥이 송아지를 얻는 기쁨을 안긴 사람들은 현대가축인공수정소 정경일(56) 인공수정사와 목자동물병원 류지관(54) 원장이다. 이번의 쾌거도 쌍둥이 송아지 생산을 위해 함께 기술을 공유해오고 있는 두 사람의 네 번째 합작품이다.

  
 
  
왼쪽이 류지관 목자동물병원장, 가운데가 주인 이동환씨,
오른쪽이 정경일 현대가축인공수정소장
 
  


세쌍둥이송아지 생산은 어미소에 먼저 인공수정을 시킨 다음, 일주일쯤 후에 체외에서 수정시킨 수정란을 또 한 번 착상시키는 고도의 기술이다.
군내에서는 고현 도산 최호종씨, 이동 다정 박찬동씨, 서면 대정 김찬홍씨가 세쌍둥이송아지를 생산한 바 있다.

이씨는 “송아지를 한꺼번에 세 마리나 얻어 좋긴 좋은데 어떻게 먹여야 할지 걱정이 앞선다”고 말했다.

정경일 수정사와 류지관 수의사는 “세 마리 중 한 마리가 다소 체력이 약하지만 주인이 잘 돌보면 괜찮을 것으로 본다”면서 “이씨를 도와 성심껏 돌봐주겠다”고 말했다.

++++++++++++++++++++++++++++++++++++++++++++++++++++++++

<취재 후......>

세쌍둥이송아지 중 가장 체력이 약했던 송아지 한 마리가 31일 죽었다고 이동환씨 가족이 알려왔다. 이씨 가족은 한 마리가 죽어 안타깝지만 두 마리는 잘 키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