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고등학교 전경
남해고등학교 재학생들이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남해고등학교 재학생들이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남해고등학교에서 했던 다양한 동아리 활동과 진로 모둠 활동이 저의 꿈과 진로를 향해 도전할 수 있는 원동력이었습니다. 그리고 3년간 입시 준비를 하며 제게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은 ‘선생님들의 진실된 조언’이었습니다.” (서울대학교 응용생물화학부 정승원 학생, 남해고등학교 졸업생)

“저는 고등학교 시기에 어느 대학, 어떤 학과를 갈지 정하기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남해고등학교에서 매주 했던 동아리와 진로 모둠 활동을 통한 다양한 경험, 담임 선생님과의 진솔한 상담이 제가 원하는 학과를 찾는 데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경희대학교 수학과 류수경 학생, 남해고등학교 졸업생) 

‘좋은 학교’란 어떤 학교일까? 
보통 좋은 학교는 학생들의 지식 능력과 함께 인성 능력을 골고루 함양하는 교육의 장이라는 말이 있다. 교육에서 인성과 관련해 여러 가지 관점이 있겠지만 ‘세계 최고의 학교는 왜 인성에 집중할까’(최유진ㆍ장재혁 저, 다산에듀)라는 책에 소개된 미국의 최고 고등학교 필립스 엑시터의 교육 지향의 핵심은 ‘인성’으로 알려져 있다. 이 학교의 설립자인 존. 필립스는 “교사의 가장 큰 책임은 학생들의 마음과 도덕성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다. 지식이 없는 선함은 약하고, 선함이 없는 지식은 위험하다. 이 두 가지가 합쳐져 고귀한 인품을 이룰 때 인류에 도움이 되는 토대가 된다”고 했다. 

남해고등학교 교육의 목표는 ‘미래사회를 주도할 창의적인 인간 육성’이고 이를 실행하는 방향에 대해 남해고등학교 박영남 교장은 ‘학생들의 꿈을 디자인하고 학생들의 꿈을 응원하는 학교’라는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한다.      . 

남해군 이동면에 위치한 남해고등학교는 지난 1966년 3월 8일에 3학급의 이동고등학교로 개교했으며 지난 1975년 1월 13일에 ‘남해고등학교’로 개명해 오늘에 이르고 있다. 

또한 남해고등학교는 지난해 대학교 정시 모집에서 서울대와 연ㆍ고대, 경희대 등 서울ㆍ경기권의 대학과 전국의 명문대학에 다수의 학생들을 입학시켰으며 내년도 대학수시모집에서도 서울대 3명과 연ㆍ고대 4명 등 명문대 진학률을 자랑하고 있다. 

남해고등학교만의 특색사업 

이런 방향에서 남해고등학교는 남해고등학교만의 특색사업과 경남도교육청 지정 특색사업,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학생ㆍ학부모 맞춤형 진로 진학지도, 학생 수요를 충족하는 창의적 체험교육, 남해고등학교만의 특색있는 행사 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중 남해고등학교 특색사업으로 ▲맞춤식 진로ㆍ진학 상담 및 캠프 운영 ▲창의적 사고와 특기적성 계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철저한 학습프로그램으로 배움이 즐거운 학교생활 운영 ▲특기와 적성을 살리는 예ㆍ체능 교육을 통한 문화 인성 함양 교육을 펼쳐 오고 있다. 

또 남해고등학교는 학생들이 자율적ㆍ주도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 교육에 강조점을 둔다. 특히 ▲다양한 방과후 수업 ▲교과별 발표수업 및 프로젝트 수업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교사-학생>, <학생-학생>간의 멘토-멘티 프로그램 운영하면서 학생들고 학부모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남해고등학교는 ▲자신의 꿈을 찾는 진로캠프 ▲졸업생 특강 ▲맞춤형 개별 진학지도 등에 역점을 두고 있으며 ▲과학실험, 사회토론, 영상제작, 교육 등 다양하고 특색있는 동아리 활동 ▲자신의 미래를 준비하는 진로모둠 활동 등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예비신입생을 위한 캠프, 썸머페스티벌, 비백제 등 신입생과 재학생들을 위한 특색있는 학교행사들도 계발ㆍ시행하고 있다.

경남도교육청 지정 특색사업 운영

또한 남해고등학교는 경남도교육청 지정 특색사업으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과 독서교육 강화, 교사-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등 <자율학교>프로그램, ▲학생적성 및 성격 검사를 통한 1:1 진로ㆍ적성 면담, 학생 선택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등 선도적인 <고교학점제> 실시, ▲교과교실에 필독서ㆍ잡지 등 적성에 맞는 학습자료나 웹캠ㆍ아이패드 등 원격수업 지원 학습기기를 비치하는 <선진형 교과교실제>, ▲민주사회 시민육성을 목표하는 하는 <사회교과 특성화> 등을 선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 외에도 남해고등학교에는 84명 정원의 기숙사도 완비되어 있고 학생들의 등하교를 돕기 위해 스쿨버스와 야간자율학습을 돕기 위한 ‘100원 택시’도 운영하고 있어 학습능력 향상과 꿈과 끼의 함양을 지원하는 교육여건을 갖추고 있다.  

남해고등학교 박영남 교장은 “저희 남해고등학교는 여러분이 머물고 싶고 자랑스러워하는 매력적인 학교로 성장하고 있다. 먼 훗날 여러분의 고등학교 시절을 돌아보았을 때 웃음과 그리움으로 기억할 수 있는 남해고등학교는 절대로 후회 없는 여러분의 선택이 될 것”이라며 “남해고등학교와의 소중한 인연을 기대하며 여러분들의 꿈을 이루는 든든한 지원자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남해고등학교 진학과 관련해 더 자세한 사항은 남해고등학교 행정실(☎862-4521~2)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