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해양기후환경수도 완성 추진을 위한 초광역 단체 공동포럼’이 열리기 직전 가진 남해군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위촉식에서 다 함께 ‘기후환경수도’를 향한 파이팅을 외쳤다
‘신해양기후환경수도 완성 추진을 위한 초광역 단체 공동포럼’이 열리기 직전 가진 남해군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위촉식에서 다 함께 ‘기후환경수도’를 향한 파이팅을 외쳤다

청정지역 남해를 여수와 함께 기후환경수도로 만들자는 목소리가 남해-여수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대두되고 있다. 
‘남해~여수 해저터널’ 국책사업 확정 이후 논의되기 시작한 ‘남해ㆍ여수 신해양 기후환경수도 구축’ 목소리가 지역사회 시민단체 중심으로 달아오르기 시작한 것.

지난 10월 14일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균형발전 성과와 초광역 협력 지원 전략 보고회’에서 김영록 전남지사가 제안하면서 가시화된 ‘남해·여수 환경수도론’은 경남과 전남 간 동반성장 물꼬를 튼 ‘남해~여수 해저터널’ 시너지 효과와 맞물려 더욱 확산되는 추세다.

여수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남해군 지속가능발전협의회, 광양만권 민관산학협의회, 자치분권 전국연대는 지난 9일 남해유배문학관에서 ‘신해양 기후 환경수도 완성 추진을 위한 초광역 단체 공동포럼’을 개최했다.

이민원 광주대 교수(참여정부 국가균형발전위원장)가 ‘새로운 지방화 전략으로서 신해양기후환경 수도의 성공조건’이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을 했으며, 김현권 경기환경에너지 진흥원장(전 국회의원)이 ‘에너지 전환과 지역의 미래’라는 주제로 주제 발제를 했다.

이어서 조현서 광양만권 민관산학협의회 회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된 토론회에서는 김보삼 (사)한국탄소사냥꾼연합회 정책위원과 사재환 한국대기환경학회 이사, 이강재 여수지속가능발전협의회 사무처장이 기후위기와 기후환경수도 등에 대한 주제로 토론을 펼쳤다.

기조 강연에 나선 이민원 교수는 “지역균형발전과 기후위기 극복을 동시에 추진해 나가기란 굉장히 어렵다. 하지만 지방재정 확충 없는 자치분권은 허망하며 자치분권 없는 지방재정 확충은 위험 하다”는 현실을 지적하며 “신해양 기후환경 수도의 최적지라는 점을 강조해 나갈 수 있는 강력한 시민참여형 움직임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남해와 여수를 중심으로 남해안 남중권을 아우를 수 있는 특별지방자치 단체를 구성해 ‘신해양 기후환경 수도’ 정책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가는 방안도 제안됐다.

남해와 여수가 안전하고 쾌적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지역으로 각광 받으며, ‘기후환경의 메카’라는 인식이 퍼져나가는 한편, ‘방문하고 싶은 남해안 남부권 이미지’를 구축해 나간다면 ‘신해양 기후환경 수도’가 현실화될 수 있다는 진단이었다.

토론회에 앞서 장충남 군수는 “남해~여수 해저터널 국책사업 확정 이후 남해군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연결해내는 게 가장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남해군이 천명한 ‘인구 10만 생태관광 도시’를 여러분과 함께 이루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이날 공동포럼 열리기 직전 남해군 지속 가능한 발전 협의회가 창립됐다.

창립총회에서는 조세윤 남해환경센터 대표가 회장으로 선출됐으며, 박영철 광양만권대기오염대책위 위원장과 김봉희 남해군여성단체협의회 사무국장이 부회장을 맡았다. 
또한 감사로는 김근필 영산강유역환경청 자연환경해설사와 한관호 지역신문발전위원이 각각 선임됐다. 장충남 군수는 위원 및 고문 등 32명의 위촉장을 수여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