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의회 의원들은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관내 주요사업장 현지 확인을 실시했다
남해군의회 의원들은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관내 주요사업장 현지 확인을 실시했다

남해군의회(의장 이주홍)는 제254회 임시회를 통해 10월 18일부터 20일까지 관내 주요 사업장을 방문해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쳤다.

이번에 실시한 현지 확인은 ▲덕신 소하천 정비공사 ▲대사지구 지방관리 방조제 개보수사업 ▲남해군 청사신축 사업 ▲도시계획도로 소로 2-26(화전도서관~봉황산) ▲국가생태탐방로 조성사업 ▲생활폐기물 매립장 ▲2021년 생활밀착형 실외정원조성(남해바다정원) ▲남해 에코촌 조성사업 ▲정거소하천 정비 ▲죽전지구 지표수 보강 개발사업 ▲남해~여수 해저터널 건설사업 ▲남해군 해양낚시공원 조성사업 ▲남해군 작은 학교 살리기 사업 ▲브레이커힐스 남해 ▲스페이스 미조 ▲원예예술촌(둔촌) 하수처리시설 설치사업 ▲남해 문화 관광단지 힐링 빌리지 조성 ▲ 죽방렴 홍보관 총 18개 사업장이다.

의원들은 남해군에서 역점사업으로 추진 중인 주요 현안사업과 시설운영에 대해 현지 확인을 함으로써 문제점 파악과 개선사항을 전달하고, 건설 현장에서는 안전관리 실태와 부실시공 방지대책, 공정률 이행여부 등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또한 현장에서 정거소하천 정비사업, 죽전지구 지표수 보강 개발사업과 관련하여 지역주민의 애로사항을 직접 전해 들었다.

▲남해 에코촌 조성사업에 대해 2018년부터 2023년까지 80억 원의 예산을 투자하여 캠핑장 및 생태체험공원 등을 조성하는 사업인데 현재 토사를 확보하지 못해 사업 추진이 늦어지고 있으니 시공대책을 강구 하고, 상습침수 지역인 만큼 이에 대한 대비 또한 당부했다. ▲죽전지구 지표수 보강 개발사업에 대해서는 안정적인 농업용수 확보를 위해 2011년부터 2021년까지 약 108억 원의 예산을 투자해 약 60만 톤의 저수지와 양수장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 하자보수 관리와 인근의 노후화된 용ㆍ배수로 관리도 신경을 써달라고 당부했다. 

▲남해군 작은 학교 살리기 사업으로 마을과 학교의 상생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16억 원의 예산을 투자해 임대형 공공주택 5동과 커뮤니티 공간 1동을 신축하는 사업에 대해서는 공공주택 입주 기간 문제를 지적했다. 자녀가 상주초등학교에 졸업할 때까지로 정할 경우 다른 학부모들의 입주가 불가능하기에 여러 사람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 해주고 입주 희망자에 비해 공공주택이 너무 부족해 탈락한 주민들에게 인근 빈집을 정비해 제공하는 방안도 고민해달라고 당부했다.

▲브레이커힐스는 우리 군 최대의 민자유치사업이지만 현재 사업이 오래 진행된 만큼 계획한 공사 기간 안에 마칠 수 있도록 당부하고 관광객들의 안전과 민원 제기가 있을 수 있기에 공사 차량 진ㆍ출입 관리를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약 26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 스페이스 미조 새생사업에 대해 본 시설을 위탁해 처음 2년 동안 사업비를 지원할 경우 위탁운영 업체의 자생력이 떨어질 수 있고 계약기간이 만료되면 또 다른 수탁자를 찾아 지원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우선적으로 운영비 지원 조건이 없는 공개입찰을 통해 수탁자를 선정하길 바라며 수탁자 선정에도 공평하게 해줄 것을 당부했다. 

끝으로 ▲남해문화관광단지 힐링빌리지 조성사업에 대해서는 2014년부터 2021년까지 120억 원의 예산을 투자해 힐링센터 등 공공시설을 조성하고 민간주택 23동과 관광숙박시설을 민자유치하는 사업이다. 민간주택 개별 분양 시 분양되지 않거나 펜션촌으로 전락할 우려가 있고 일괄 분양 시 분양금액 부담으로 분양받으려는 곳이 없을 수 있기에 전문가 자문을 구할 필요가 있고 데크시설을 바다 인근까지 연결해 즐길 수 있는 방안과 힐링빌리지 조성 후 주민들이 출입을 하지 못해 갈등을 겪을 수 있으므로 해결방안 또한 강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장 점검 후 의원들은 현장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건의사항을 검토하여 의정활동에 반영해 군민 불편사항을 적극적으로 개선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남해군의회는 지난 22일 제2차 본회의에서 주요사업장 현지 확인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원안 가결 처리하며, 충분한 주민 의견 수렴과 불편사항 예방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 줄 것과 업무 인계ㆍ인수를 철저히 하고 관련 부서 간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사업이 지연되거나 예산이 낭비되지 않도록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해 줄 것을 당부하며 남해군에 개선사항을 전달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